[메디컬 동정] 젬백스&카엘, 인플루엔자 백신 유럽 특허 확보

입력 2015-09-15 10:21
2015년 09월 15일 -젬백스&카엘이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해 유럽특허를 취득하였다고 밝혔다. 유럽특허청(EPO)은 본 인플루엔자 백신 발명에 대해서 지난 7월 15일 특허 등록공고를 하였으며, 최근 젬백스는 유럽 8개국에 대해서 번역문 제출 등의 국가별 등록절차를 완료하였다. (특허등록번호 : EP2023952B1). 이와 같이 국가별 등록절차를 밟음으로써 인플루엔자 유럽 특허에 대한 효력을 해당 유럽 국가에서 인정받고, 특허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된다.

본 인플루엔자 백신 특허는 젬백스의 자회사인 에피뮨 (Epimmune Inc.)이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엔자 DNA 백신 발명에 대한 특허로서, 세포성 면역반응과 함께 체액성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에피토프(항원결정기[1])를 모두 포함하는 멀티 에피토프 백신이다. 멀티 에피토프 백신은 다수의 에피토프를 하나의 백신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바이러스 항원에 대한 면역력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백신은 에피뮨에서 개발한 '파드레(PADRE, Pan-DR Epitope)'라는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는 기술을 접목해 한층 더 백신의 면역 기능을 증가시켰으며, 멀티 에피토프 백신을 투여 받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면역반응 결과 등이 포함되어 그 효과가 임상적으로 적용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매 시즌마다 변종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되면 당장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인플루엔자 백신이 한 시즌 이상 지속되는 면역능(immune function)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변종으로 인해 광범위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신규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에 대한 필요가 큰 실정이다.

젬백스&카엘 관계자는 "본 인플루엔자 백신은 멀티 에피토프 백신으로 다양하게 변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폭 넓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개발이 완료된다면, 인플루엔자 치료에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