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면역조절이 관건! 그 방안은?

입력 2015-09-02 15:00
수정 2016-05-13 15:09
면역력은 우리 몸의 만능백신이다. 바이러스나 병원균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면역계는 생체를 방어하기 위해 움직인다. 우리 몸의 면역반응은 Th1면역과 Th2면역의 균형에 의해 조절되는데 이때 하나의 면역이 과잉상태가 되면 두 면역 간에 불균형이 생겨 아토피,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면역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현재까지 자가면역질환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닌 통증개선을 위한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염증 조절을 위한 스테로이드 호르몬제, 진행 속도 지연을 위한 항류마티스 치료제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라 할 수 없으며 오히려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자가면역질환의 근본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자가면역질환을 유발시키는 과민성 면역활성인자인 인터루킨4(IL-4) 조절과 Th1, Th2 면역의 균형을 회복함으로써 아토피,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면역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전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김상희 교수가 40여년 간 연구 끝에 개발한 피엘에이지(PLAG) 성분이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녹용유래물질인 피엘에이지(PLAG)는 과민성 면역활성인자인 인터루킨4 (IL-4)를 감소시켜 면역체계의 불균형을 개선해 주는 성분으로 야자유(팔미틱산)와 홍화씨(리놀레익산)에 함유된 지방산으로 구성돼 있다.

피엘에이지(PLAG)는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과민성 면역활성인자인 인터루킨4(IL-4)를 감소시켜 면역 조절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으며, 동시에 Th1과 Th2의 균형을 유지하게 하는 것도 입증했다. 또한 세계최초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 특허를 획득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생리활성기능 2등급 승인까지 받았다.

앞으로 피엘에이지(PLAG)를 통해 국내최초 과민성 면역활성인자인 인터루킨4(IL-4)를 감소시켜 면역조절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과민성질환,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