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속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음식 먹는 게 너무 힘들어요' 병원에 온 이모씨가 진료를 하면서 처음 건네 말이다. 1년 전부터 '베체트병' 치료를 받아온 이모씨는 구강궤양이 심해 아침식사를 거르고 회사에 출근하는 일이 빈번하고 퇴근 후 음주, 흡연 등으로 증상이 재발해 다시 병원을 내원한 것이다.
베체트병은 많은 분들이 생소할 수 있으나 구강궤양, 안구이상, 음부 궤양 외에도 중추신경계 이상, 심장 및 위장 등 여러 장기에 전이되 염증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이 질환은 주로 입이나 피부, 눈 그리고 생식기 등 나타나며, 특히 입 속 점막의 세포재생이 빨라 구강궤양을 앓고 있는 환자가 대부분이다.
아직 정확하게 발병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 등 다양한 문제원인에 인해 발생된다. 특히 자가면역에 의한 혈관염 문제로 발생되며 구강 내 점막에 대한 자가항체가 원인이 된다.
이 질환은 단순한 구강궤양에서부터 눈의 염증, 혈관염, 중추신경 이상 등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기에 발견될 시 치료를 신속히 해야 한다.
#한방치료를 통해 입 속 염증을 유발하는 '베체트병' 증상 호전 가능
대전 베체트병치료 이지스한의원 조훈범 원장은"베체트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야 하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외적인 면에서 치료를 집중하는 것뿐만아니라 우리 몸 안의 내부 문제 원인을 찾아내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에 조 원장은"우리 몸의 내부 원인을 찾아 균형을 바로 잡고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면역체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한방치료가 적합합니다. 한방치료에서는 면역탕약과 왕뜸, 면역약침을 위조로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라고 설명했다.
한방치료를 통해 체내의 면역계을 보충하고 근본적인 면역력의 정상화를 유도해 자가치료가 가능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목적이다. 또한, 질병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고 나중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우리 몸의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평소 자기관리를 통해 베체트병 예방할 수 있어
베체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영양가 높은 식단관리와 충분한 숙면, 휴식 등으로 평소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개인의 증상에 따라 안구, 혈관, 중추신경계 등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치료 후에도 재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실명을 예방해야 하며, 면역체계를 증진하기 위해 치료를 게을리하면 안 된다. 입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은 단순히 피곤해서뿐만 아니라 베체트병과 같은 다른 원인에 있어서 발병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해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