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시 주의해야 하는 눈의 모양은?

입력 2015-08-28 14:59


아름다운 눈은 첫인상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 많은 사람들이 눈 성형을 고려한다. 눈 성형에도 앞트임, 뒤트임 등 다양한 수술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것은 쌍꺼풀 수술이다. 하지만 쌍꺼풀 수술은 눈의 상태, 수술 방법 그리고 의사의 숙련도 등에 따라 결과가 많이 차이 날 수 있다.





특히 눈의 구조 차이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개인별 차이에 따른 수술 방법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쌍꺼풀 수술은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비오성형외과 측에 따르면 쌍꺼풀 수술 시 특히 주의해야 할 눈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수술 전 눈의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을 다르게 하거나 쌍꺼풀의 크기, 모양을 바꿔야 한다. 안검하수가 있는 눈에 쌍꺼풀만 만들면 눈을 뜰 때 눈썹을 당겨서 눈을 뜨게 돼 쌍꺼풀은 크고 부자연스럽고 오히려 수술 전보다 눈이 작게 떠지고 졸려 보인다. 그러므로 수술 전에 안검하수 유무를 파악해야 하고 안검하수가 있으면 안검하수 교정과 함께 쌍꺼풀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눈에 지방이 과도하게 없어 꺼진 눈의 경우 쌍꺼풀을 만들면 만들어 준 자리에 쌍꺼풀이 생기지 않고 그 위에 생길 확률이 높다. 이는 눈을 뜰 때 상안검거근의 당기는 힘이 검판으로 전달되지 않고 쌍꺼풀 수술 부위보다 위쪽의 피부나 근육으로 전달돼 생기는 현상이다. 이외에도 눈썹의 위치가 다른 눈, 피부 처짐이 다른 눈, 안윤근의 기능이 떨어진 눈, 눈의 돌출 정도가 다른 눈의 경우 똑같은 쌍꺼풀을 만들면 짝눈이 되기 때문에 위의 경우 모두 수술 전 눈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눈매를 선호하면서 쌍꺼풀 수술 중 매몰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매몰법의 경우 눈에 지방이 적거나 피부가 얇은 환자에게 적합해 눈이 지방이 많거나 피부가 두꺼운 경우 풀릴 위험이 높다. 또 피부가 많이 쳐져 절제해야 하는 경우, 안검하수 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 눈 안의 지방도 같이 제거해야 하는 경우 등은 매몰법보다 절개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오성형외과 홍성표 원장은 " 성형외과 의사는 현재 사회의 아름다운 눈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 하고, 그 기준을 바탕으로 환자가 원하는 디자인과 전문의가 권하는 수술방법을 절충하면 성공적인 수술로 다가갈 수 있다" 고 전하며 " 비오성형외과는 쌍꺼풀 수술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임상경험과 체계화된 의료시스템을 토대로 환자들의 안전을 우선시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