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룸메이트 캡처)
소녀시대-샤이니 美빌보드 월드 앨범차트 1위, 미국이 많이 본 케이팝 뮤비 '싸이-빅뱅-엑소'
소녀시대의 정규 5집 라이언 히트(Lion Heart)가 미국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에 등극했다.
이런 가운데 앞서 그룹 샤이니(SHINee)도 지난 5월 정규 4집 ‘Odd’(오드)로 같은 차트서 1위에 오른 바 있다.
샤이니는 지난 5월 18일 미국 아이튠즈를 통해 앨범 ‘Odd’을 공개한 바 있다. 아시아 6개 지역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1위를 차지, 화려하게 복귀했다.
미국 빌보드에서는 ‘‘SHINee Embrace Old & New Sounds on ‘Odd’ : Track-by-Track Review(샤이니, ‘Odd’로 올드하고 새로운 음악 모두를 아우르다)”라는 제목의 기사로 샤이니를 주목한 바 있다.
샤이니는 ‘View’ 뮤직비디오로 미국 유튜브 K-POP 채널의 ‘K-POP 뮤직비디오 차트 TOP 20’에서도 1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 뮤직비디오 주간차트 한국판 부문에서도 정상에 올라 월드 스타로 거듭났다.
한편, 지난 1월 발표한 샤이니 멤버 종현의 첫 솔로곡 '베이스(BASE)'도 미국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정상에 오른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미국인이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로 '싸이-행오버'가 차지했다.
빌보드 닷컴은 최근 2014 미국 유튜브 조회수를 집계한 결과, K-POP 분야에서 싸이 행오버가 1위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싸이 행오버에 이어 EXO K-중독이 2위, GDX태양의 굿보이(Good boy)가 3위에 올랐다.
한편, 싸이는 지난해 6월 유튜브 채널을 통해 '행오버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바 있다.
싸이 ‘행오버’는 한국 음주 문화를 코믹하게 담아냈다는 평가다. 미국 서부 힙합 전설 스눕독이 피처링을 맡아 화제를 모았다.
또 빅뱅 지드래곤(권지용)과 투애니원 씨엘(이채린), 모델 정하은, 황현주 등이 싸이 행오버 뮤직비디오에 특별 출연했다.
행오버 공개 후 유튜브에서 패러디물이 양산되는 등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