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소나이트그룹, 2015년 상반기 전 세계순매출약 1조4천억원 달성

입력 2015-08-26 16:36


쌤소나이트 글로벌그룹(이하 쌤소나이트)이 26일, 그룹 전체 매출 및 지역별 성장률 등을 다룬2015년 상반기 중간실적을 발표했다.

쌤소나이트는 2015년 상반기 고정환율 기준으로글로벌 전체 순매출액 11억 1,965만 달러(한화 약 1조4천억원)를 달성, 전년 대비 16.6% 증가한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브랜드 별로는 그룹사의 대표 브랜드라고 볼 수 있는 쌤소나이트의 순매출액이 전년 대비 7.5% 증가하며 단연 매출 1위를 기록했고, 유럽과 아시아에서의 강력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2015년도 상반기에 18.4% 증가한 아메리칸 투어리스터가 2위를 기록했다. 이 외 쌤소나이트가 2012년 하반기에 인수한 하이시에라(High Sierra)와 하트만(Hartmann)이 각각 5.3%와 9.7% 증가해 3위, 6위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전체 시장 중 유럽 17.4%, 북미 17.3%, 아시아 17.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모든 지역에서 고른 성과를 나타냈다. 특히 아시아에서는 국가별 맞춤형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중국의 경우 쌤소나이트와 쌤소나이트레드의 매출 증대로 이어져 상반기 순매출이 전년도 대비 29.8% 증가했다. 한국에서의 매출 또한 메르스라는 악재에도 불구, 4.8% 증가했다.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도 눈 여겨 볼 만하다. 액세서리 카테고리가 전년 대비 성장률 52.7%를 기록하며 카테고리별 매출 증가 폭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주로 스펙의 순매출 증대에 기인한 현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비즈니스 카테고리 매출은 44.4% 증가하며 두 번째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그레고리 인수 및 하이시에라와 쌤소나이트레드의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통해 캐주얼 카테고리는 21.7% 성장세를 보였다.

쌤소나이트는 공격적 인수합병을 통해 2015년 상반기 동안 큰 폭으로 성장함에 따라, 잠재적 인수 기회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쌤소나이트 그룹은 2015년 2월 세계유수의브랜드여행가방 및 여행용품 공항 유통업체 중 하나인 롤링 러기지(Rolling Luggage)를 인수해 유통 입지를 전략적으로 강화한 바 있으며, 이 인수로 유럽과 아태지역 주요 공항에서 강력한 유통 입지와그룹의브랜드와컬렉션을선보일수있는강력한멀티브랜드플랫폼을 확보했다.

팀파커(Tim Parker) 회장은 "2015년도 상반기 실적은 매우 고무적이다. 대표 브랜드인 쌤소나이트가 여전히 세계 대부분의 시장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쌤소나이트 그룹은 전 지역, 모든 브랜드 및 상품 카테고리에 걸쳐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개별시장의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제공하는 쌤소나이트의 전략적 성공이라 자부한다. 따라서 2015년도 상반기 일부 시장에서의 압박 요인이 있었을지라도 다른 시장에서의 강력한 성장을 통해 상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라메쉬타인왈라(Ramesh Tainwala) CEO는 "쌤소나이트는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경제적 상황과 거래 상황이 불리했음에도 불구하고 2015년도 상반기에 매우 고무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향후에도 쌤소나이트, 아메리칸 투어리스터, 하트만 하이시에라, 스펙, 리뽀 등 그룹의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강점을 이용해 전세계 시장에서 계속해서 점유율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쌤소나이트는 2014년 한 해 동안 약 3,600개의 매장을 늘려 2014년 12월 31일 기준 전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 걸쳐 총 4만9,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는 지난해 41개의 직영점포를 포함해 300개 이상의 매장을 증설했으며, 현재 총 7,200개 이상 매장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