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현대 여성들이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것처럼 남성들은 정력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미용에 대한 정보나 각종 시술 정보는 공개가 많이 되어 있는 반면에, 남성 성기능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공개되어 있지 않다. 뷰티와 마찬가지로 남성 성기능도 주변의 속설에 따를 것이 아니라 한의학으로 접근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최근 내원 환자 중 서른살의 트럭 운전사 이철수씨(가명)는 늘 시간에 쫒기며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그래도 신혼이라 아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으려고 늘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발기부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늘 걱정이다. 주변의 권유로 유명한 남성 클리닉에서 리지스캔이라는 검사도 하고, 비아그라와 같은 약도 처방 받고, 수술도 권유 받았다. 하지만 효과가 나지 않아 대안을 찾던 중 아내의 권유로 남성 성기능 전문 한의원을 찾게 되었다.
용인 수국한의원의 권현영 원장은 성기 자체의 문제로 인한 발기부전은 많지 않다고 한다. 발기부전에 관심을 갖고 15년 간 치료법을 임상 연구하여 온 결과, 스트레스, 장부 기능의 불균형, 비위에 습이 많은 경우 등 발기부전에 대한 여러 가지 원인과 그에 따른 치료법을 정리하였다. 즉, 한방은 단순히 정력만을 올리는 보양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과 이에 따른 맞춤 처방을 내리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위에 내원 환자 역시 과로로 인해 간장이 약해진 결과로 발기부전이 나타났으며, 이를 위해 간의 기능을 살리는 처방을 내려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다. 비록 수입이 많지 않아 장기적인 치료를 받지는 못 했으나,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났고, 지금은 행복한 가정을 잘 꾸리고 있다.
먼저,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발기부전을 스트레스성 발기부전이라고 설명한다. 최근 스트레스성 발기부전이 증가하는 추세이기에 무척 중요하다. 남성의 성기능은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기에 단순히 몸을 보양한다고 회복되는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가 오래되면 두통, 탈모, 피부발진, 소화불량 등의 증상과 함께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불면증, 짜증, 벌컥 벌컥 화를 내거나 눈의피로감과 통증도 함께 동반될 수 있다.
이 경우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부분이 해결되어야 발기부전이 치료된다. 물론 한의학에서는 발기부전을 신장기능과 연관지어 설명하기에 노화와 과로가 바탕이 된 신장기능 향상을 근본으로 생각하되 그것을 짓누르고 있는 스트레스같은 정신적인 원인으로 손상된 심장과 간장을 치유해야 발기부전이 치료되는 결과가 온다.
다음으로 장부 기능의 불균형으로 초래된 발기부전의 경우를 살펴보면 비위기능( 소화기능)이 허약한경우 밥먹고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늘어져 있는 경우, 스트레스보다는 과로로인한 경우가 많으며 안색이 창백하고 조금만 움직여도 몸이 피로한 상태가 와서 자주 눕고 싶은 증세가 있게 된다.
신장기능 저하로는 이명현상과 함께 수면 중에 자주 소변을 보게되고 아침에 기상시 허리가 크게 아프지는 않으나 은근하게 뻐근하고 무릎에 힘이 빠지거나 하는 증세가 오게 된다. 특히 신장의 양기가 저하된 경우에는 추위를 갑자기 많이 타게 되고 성욕자체가 줄어들게 되므로 원인치료와 더불어 부추와 마늘등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비위에 습이 끼이게 되는 경우에는 축축한 종이에 불이 안 붙듯이 비위에 습을 말려 줘야 발기에 호전을 보이게 되는데 주로 기름기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 뚱뚱한 사람들이 습이 많이 끼게 됩니다. 이런경우에는 습을 말려주는 것이 필요 하므로 신장의기능을 먼저올려주기 보다는 피의 흐름 자체가 문제일 수 있어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처방을 응용하여 치료하게 되고 알콜과다 섭취로 인한 독이 쌓이거나 하면 간해독을 시켜줘야 발기부전에 도움을 받게 된다.
따라서 산수유, 구기자, 숙지황 등과 같은 약재로 보신만을 하던 일반적인 치료로는 하면 일부분의 경우에 호전을 보일수가 있으나 최근의 추세로 보면 보다 근본적이고 자세한 원인을 파악하여 그것을 개선해야 비로소 발기부전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