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가 슈퍼푸드로 각광 받는 이유는?

입력 2015-08-24 09:00


스피루리나는 사이아노박테리아의 일종으로 염도가 높고 강한 알칼리성을 지닌 열대지방의 더운 물에서 번식하는 미생물의 일종인데 최근 고단백원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다.

스피루리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국내 한 벤처기업이 눈길을 끌고 있다. 1991년부터 국내에 스피루리나 제품을 공급해오고 있는 (주)이에스그룹이 바로 그곳이다. 이에스그룹은 스피루리나 기업 DIC사와 제휴를 맺고 제품을 공급해왔다. 2003년에는 국산 제품 개발에 성공해 자체 브랜드 ‘지구스피루리나’를 런칭, 스피루리나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이에스그룹이 일찍이 스피루리나에 주목한 이유는 UN이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손꼽았을 만큼 높은 함량의 영양성분과 그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단백질, 지방질, 당질, 비타민, 미네랄, 이 다섯 가지는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식품 중 고른 영양소를 종합적으로 함유한 식품은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반해 스피루리나는 5대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체조직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단백질의 경우 식물성이면서도 8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해 쇠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에 버금가는 단백가를 보여준다.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현대인들이 경계하는 지방성분에서도 감마리놀렌산 등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피코시아닌, 베타카로틴, 감마리놀렌산 등이 대중적으로 알려진 대표적 식품군들보다 많게는 수십 배 이상 많이 들어있다.

스피루리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스피루리나에 집중함으로써 국내에서 이에스그룹이 걸어온 발자취는 그대로 국내 스피루리나 산업의 역사로 남고 있다. 한국영양학회, 한국미생물학회와 함께 ‘스피루리나와 건강‘이라는 제목으로 국제심포지엄 을 두 차례 개최한 바 있다. 또한 특허도 취득했다. ‘변성스피루리나 및 제조방법’, ‘세포막이 용해된 수용성 스피루리나 및 제조방법’ 등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구스피루리나의 차별화된 장점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개별인정이다.

지구스피루리나는 다양한 연구 및 임상실험 등을 통해 2008년 콜레스테롤 수치개선, 2010년 면역조절(동물실험)에 관한 효과를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이에스그룹은 지구스피루리나의 다양한 유용성을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미용비누, 치약 등을 출시해 전문기업으로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스그룹의 이동수 회장은 ‘친환경을 기본으로 생명친화적인 제품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항산화기능이 있는 스피루리나의 특성상, 산화방지를 위해 질소치환 포장시설을 갖추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정직하지 못한 방법으로 돈벌이에만 연연하는 일부 기업인들의 태도를 안타까워하며 ‘건강하고 풍요로운 가치창조와 이를 통해 사람의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와 행복한 세상, 질병 없는 건강한 세상에 도전해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