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대화면 전쟁'…삼성 '갤노트5' 국내 출시

입력 2015-08-20 18:20


<앵커>

삼성전자의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 S6엣지 플러스'가 오늘 출시됐습니다.

삼성은 휴대폰과 태블릿 PC를 합쳐 줄인 말인 '패블릿'의 원조로서 이번 신제품들을 통해 애플에 빼앗긴 시장을 되찾겠다는 각오인데요.

신선미, 임원식 두 기자가 이번 신제품의 주요 특징들을 소개합니다.

<기자 크로마>

지금 제가 들고 있는 폰이 바로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 플러스'입니다.

두 모델 모두 5.7인치로 '대화면 빅브라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노트5'는 겉보기에 이전 제품인 '갤럭시노트4'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디자인은 물론 5.7인치 쿼드HD 화면도 그대로입니다.

다만 좌우 테두리 즉 베젤 폭이 2mm 가량 줄었고 뒷면도 곡면 디자인을 적용해 좀 더 날렵해 보입니다.

'노트' 시리즈 고유의 S펜은 꺼내던 방식을 개선해 살짝 누르면 튀어나오도록 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플러스'도 기존 'S6 엣지'보다 화면이 커졌단 점 외에 디자인이 크게 달라진 건 없습니다.

이전보다 '라이브 방송' 기능 등 화면 활용도와 유무선 충전 효율이 나아졌다는 점은 눈에 띕니다.

두 모델 모두 오히려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과 닮아가는 느낌입니다.

착탈식 배터리를 버리고 일체형의, 또 금속 소재의 케이스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유리를 세밀하게 덧댔습니다.

마이크로 SD 확장 메모리를 없애고 나노 유심을 사용한 점도 비슷합니다.

관건은 얼마나 흥행하느냐일 텐데 삼성전자는 일단 '갤럭시노트5'를 1,000만 대 이상 팔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전작 '노트4'가 출시 반년 만에 1,000만 대 팔렸고 통상 노트 시리즈가 출시 1~2년차에 2,000만 대 팔렸던 것을 감안하면 목표치가 그리 높지는 않아 보입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시장이 예전처럼 뜨겁지 않기 때문일 텐데요.

이 가운데 눈에 띄는 건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가 제품 출시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겁니다.

경쟁 서비스인 '애플페이'가 갖지 못한 범용성을 확보하며 간편결제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삼성페이'의 성공 가능성, 임원식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지금까지 뉴스룸에서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