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화장품업계의 전통적 비수기. 메르스 후폭풍도 버거운데 여름 치고도 유난히 무더운 날씨에 장사가 만만치 않다. 비수기를 돌파하기 위해 화장품업계가 팔을 걷어부쳤다. 방식은 다소 진부하지만 가장 확실한 효과를 갖는 '할인'이 대세다.
화장품업계의 할인 대열에는 헬스&뷰티숍 유통업체인 올리브영이 앞장을 섰다. 올리브영은 다음달 1일까지 클리오, 로레알, 메이블린, 루나, 코드, 미쟝센, 오가닉스, 케어존 등의 브랜드가 참여하는 '바캉스 핫걸 아이템 기획전'을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중 다양한 바캉스 뷰티 아이템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비트와 바디네이처 등의 제모 아이템도 특가로 구매할 수 있다.
에스테틱 화장품 전문 브랜드 A.H.C도 올리브영을 통해 이달 말까지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강한 햇빛으로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인 수분젤 3종과 여름철에도 투명한 피부를 지키기 위한 클렌징 폼 시리즈 등을 역시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같은 기간 남성 화장품 전문 브랜드 디티알티(DTRT)의 할인 이벤트도 올리브영에서 마련된다. 자외선차단은 물론 미백 및 주름 개선 효과 그리고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는 더스트컷(Dust Cut)기능까지 포함된 신제품 '선앤건(Sun&Gun)'이 올리브영에 입점한 것을 기념한 이벤트로 해당 제품을 사면 50%를 할인해준다.
이와 별도로 올리브영은 3만5,000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드림웍스 펭귄 틀쪼리'를 선물하는 사은행사를 기획했다. '드림웍스 펭귄 틀쪼리'는 '마다가스카의 펭귄' 속 캐릭터 일러스트를 톡톡 튀는 네온 컬러와 조화롭게 디자인한 쪼리 샌들로 전국 매장에서 소진될 때까지 증정한다.
화장품 쇼핑몰 원페이스도 8월 내내 수분크림과 워터프루프 등 나들이 필수 화장품 구매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모링가 생생크림과 바디퍼퓸 세트을 함께 사면 46%, 여기에 모링가 생생크림을 하나 더 더하면 60% 할인 혜택이 부여되는 등 많이 구매할수록 유리하다.
한국후지필름의 화장품 브랜드 아스타리프트 역시 8월 한 달 간 대대적인 세일 포르모션을 실시한다. 탄력 및 수분관리를 위한 '아스타리프트 라인', 미백 기능을 가진 제품들로 이뤄진 '아스타리프트 화이트라인', 그리고 지난 4월 론칭한 '루나메르 AC라인'의 전 품목을 4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화장품 브랜드숍 더샘은 베스트셀러 및 신제품 등 최대 50%까지 세일하는 '8월 해피샘데이'를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진행한다. 최근 뷰티 블로거들 사이에서 입 소문을 타고 있는 신제품 '에코 소울 쿠션 버튼 립스'와 햇볕에 그을려 칙칙해진 피부를 화사하게 케어해주는 '젬 미라클 블랙 펄 오투 버블 마스크' 등이 행사 주력 아이템이다.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이크온은 남자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손 세안보다 뛰어난 클렌징 효과를 보이는 '클렌징 인핸서' 구입하면 베리떼 옴므의 신제품인 '리얼 휩 클렌저'를 포함한 옴므 라인 기초 3종 샘플 키트를 선물한다는 것. 8월 한 달 프로모션 기간 동안 '클렌징 인핸서 블로썸 블루' 키트도 할인된 금액에 만날 수 있다.
샘케이는 여름 신제품 '더블 이펙트 비타민 썬 프로텍션' 또는 '더블 이펙트 비타민 비비'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4-Free 처방'의 '딥 클렌징 폼'을 선물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은 이달 말까지이며 또 다른 헬스&뷰티숍 체인인 롯데 롭스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또 하나의 헬스&뷰티숍 GS왓슨스에서도 야심찬 할인 프로모션이 성사됐다. 지난해 중국 타오바오몰에서 마스크팩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한 산성앨엔에스 리더스코스메틱이 전 품목 50% 할인 행사를 갖는 것. 행사 기간은 다음달 6일까지로 올 여름 신제품인 워시오프팩 10종을 비롯해 총 37종의 리더스코스메틱 마스크팩 제품 전부가 반값에 판매된다.
한스킨은 문화 이벤트를 마련해 눈길을 끈다. 오는 20일까지 롯데백화점 내 매장에서 '썸데이 페스티벌 2015'의 공연티켓을 증정한다는 것. 한스킨 공식 페이스북의 해당 이벤트 페이지를 본인 SNS에 공유한 후 댓글로 '썸데이 페스티벌' 아티스트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한스킨 제품을 적으면 응모할 수 있다. '썸데이 페스티벌'은 대중의 순수한 욕망을 충족시키고 다양한 세대와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취지의 음악 행사로 9월 5일에서 6일까지 난지 한강공원에서 열린다.
프랑스 유기농 스킨케어 브랜드 멜비타는 유기농 화장품 상식 퀴즈 이벤트를 8월 한 달 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본점 멜비타 매장 방문고객이 참여 대상이며 유기농 화장품에 엄격히 금지하는 성분을 맞추는 4지 선다형 퀴즈를 푸는 간단한 방식이다. 퀴즈에 참여하면 피부에 유해한 성분이 무엇이며 유기농이 일반 화장품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정답을 맞추지 못해도 참여하는 이 모두가 '오가닉 3종 키트'를 받을 수 있다.
DHC코리아는 홈페이지에서 '핫 썸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달 말까지 자신이 알고 있는 휴가지를 소개하거나 DHC와 함께한 여름 일상을 공유하고 댓글을 달면 된다.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모공 관리 제품인 '포어 에센스' 정품과 '배스킨라빈스31 싱글킹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썸머 토털 케어' 기획전도 함께 실시하는데 노출의 계절인 여름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최대 35% 할인가에 판매한다.
엘리샤코이는 애프터 바캉스케어를 위한 '무결점 피부 리턴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갖는다. 여름 휴가기간 동안 자극 받은 피부를 관리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이번 이벤트를 통해 구매 금액대별 5천원, 7천원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애프터 선 케어에 효과적인 'LAB 시리즈 세럼'은 하나를 사면 하나 더 준다.
최근 공식 인스타그램을 선보인 베리썸은 19일까지 이를 팔로우하는 고객 50명에게 쿠션 타입 블러셔인 '웁스 틴트 칙 쿠션'을 증정할 예정이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20일이다.
에뛰드하우스는 대학생 실무 참여형 마케터 양성 프로그램인 '뷰티즌 16기'를 17일까지 모집한다. 뷰티즌은 지난 2008년 1기를 시작으로 7년 동안 총 600여명의 대학생이 함께했으며 국내 뷰티업계에서 실시하는 비슷한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화장품을 좋아하고 트렌드와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내·외국인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이번 16기는 서류와 면접을 거쳐 40여명의 대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