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코스피 현황, 반전 가능성은?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코스피 현황, 반전 가능성은?
대형주 레벨은 2012년도 초반 수준까지 하락한 상태다. 의미 있는 지지선 레벨에 닿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외국인이 매수하면 대형주는 상승하고 매도하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올해 들어 외국인 수급표가 지속적으로 매수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주는 최저단까지 하락했다. 이는 기관이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은행, 보험 업종은 금리가 눈에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등에 성공했지만 다른 여타 대형주 쪽에서는 반응이 나오고 있지 않다.
중소형주 장세 지속 가능성은?
중소형주는 올해 상반기 수익률이 40%가 넘었지만 실적을 발표한 부분은 15%밖에 안 된다. 현재 중소형주 실적 가이던스는 낮은 수준이 아니다. 높은 주가를 정당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실적 가이던스를 공격적으로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실적 예상치 부합 여부에 주목해야 한다. 상반기 대표주 한미약품은 급락했다가 다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메디톡스, 한샘, 삼립식품도 최근 다시 움직이고 있다. 즉, 견조하게 상승하던 기업들의 변동폭이 나타났고 상승각이 과거에 비해 무뎌진 종목들이 많다. 강세장이든 약세장이든 등락폭이 커지면 방향성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중소형주 실적 발표에서 가이던스에 미흡한 실적이 많을수록 시장이 더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오늘장 투자 전략
포스코는 현재 PBR 0.4배 수준이다. 중국의 인프라 투자와 관련해서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중국산 철강이 국내로 유입되는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기관은 연일 매도하던 포스코를 매수하기 시작했다. 즉, 매도 우선순위의 종목을 매수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시각이 바뀔 수도 있는 시점이다. PBR을 주목하는 증시 분위기가 나타난다면 포스코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