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미국 FOMC, 중국증시 변동성 확대, 국내증시 방향성은?

입력 2015-07-29 16:37
[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미국 FOMC, 중국증시 변동성 확대, 국내증시 방향성은?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미국 FOMC, 중국증시 변동성 확대, 국내증시 방향성은?

중국 증시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첫 번째 해석은 월요일 8.5%에 달하는 급락 이후 반전되지 못했기 때문에 리스크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해석은 저점 대비 상승했고 전저점 테스트를 이미 완료됐다는 것이다. 중국 증시의 방향성이 우리의 발등에 떨어진 불로 볼 수 있다. 중국 증시가 반등을 보인다면 FOMC 회의를 주목하게 될 것이다. 연내 금리인상을 하지만 속도는 더딜 것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에 이머징 증시의 불확실성에 대한 추가 확대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은 중국 증시를 주목해야 한다. 긍정적인 방향이 나온다면 FOMC 회의가 국내 시장에 추가적으로 충격을 줄 가능성은 크지 않기 때문에 낙관론은 유지할 수 있다.

中 증시 긍정적 흐름 시 국내증시 외국인 수급은?

달러 강세가 FOMC 회의 결과를 확인한 이후 제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화의 약세도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과거 원/달러의 상승탄력 둔화 구간에서는 외국인 수급이 반전되는 모습이었다. 따라서 이번에도 원/달러의 상승탄력 둔화 시 외국인 수급은 반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30일, 삼성전자 확정실적 발표

7월 30일 삼성전자의 확정실적 발표가 공개된다. IM사업부에서 3조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또한 반도체, 시스템LSI사업이 흑자 전환했는지 여부도 주목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중간배당 및 자사주 매입 관련 의견이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 내일 시장에서 공개되는 삼성전자의 실적 발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