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구도심 전용 84㎡가 4억원 분양가 낮고, 살기 편한 한강신도시로 몰려

입력 2015-07-25 09:00
수정 2015-08-03 12:02
- 김포 구도심서 분양하는 P아파트 전용 84㎡ 분양가 4억원 육박

- 한강신도시2차 KCC스위첸, 낮은 분양가에 3000만원 상당 특별혜택으로 인기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이 역대 최고 기록을 돌파한 가운데 세입자들이 내 집 마련에 나서고 있다. 24일 KB국민은행의 '2015년 7월 전국 주택 매매 및 전세시장 동향'에 따르면 여름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전세가격 상승이 이어지면서 전국 및 서울의 아파트 전세가율이 각각 72.2%, 70.3%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달보다 각각 0.3%, 0.7% 상승한 것이다. 1998년 12월 조사 이래 최고치 기록이다. 전세난이 심화되자 전세 수요가 속속 매매로 전환되면서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낮은 서울 근교 신도시가 주목 받고 있다.

서울근교이면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던 김포 지역도 시세 상승이 가파르다. 최근 견본주택의 문을 연 P아파트 전용 84㎡의 분양가는 발코니확장비 포함해 4억원에 육박한다. 과거 3억4000만원선에 분양했던 P 아파트 1차 때보다 무려 6000만원이 상승한 것이다. 이는 김포지역의 최근 아파트가격 상승세와 더불어 민간택지의 분양가상한제 폐지로 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다소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견본주택을 방문한 고객들은 김포가 최근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올랐으나 서울, 수도권의 아파트 매매 및 전세가격 상승세를 고려하면 앞으로도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민간택지의 아파트분양가 자율화로 김포도 지속적인 분양가 인상이 예측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생활인프라와 서울접근성, 교통편리성이 높은 한강신도시에 수요자가 몰리면서 집값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올 들어 6월 말까지 김포 한강신도시 아파트값은 5.18% 오르며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아파트 가격 상승세에는 거래량이 뒷받침됐다. 올 들어 5월까지 김포시 아파트 거래량은 570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강신도시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고 김포 구도심에서도 4억원에 육박하는 분양아파트가 등장하자 최근 한강신도시 내에서도 가장 주거 선호도가 높은 운양동에 낮은 분양가와 발코니확장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한강신도시 2차 KCC스위첸' 견본주택에 수요가 몰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김포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김포 지역은 이미 한강신도시가 대세이고, 한강신도시 중에서도 서울 접근성이 가장 좋은 운양동 주변이 시세가 가장 높고 인기가 많다"며 "특히 한강신도시2차 KCC스위첸은 신도시 가격 상승 전 수준의 낮은 분양가에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확장 무상, 인기 옵션 무상의 혜택이 있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강신도시 신규분양이 주목을 받는 건 여러 호재가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마곡지구 개발도 한강신도시 주거수요를 자극하는 요소 중 하나다. 한강신도시와 인접한 강서구 마곡지구는 LG를 비롯한 롯데o코오롱o넥센타이어o대우조선해양o이랜드 등 대기업이 입주를 앞두고 있다. 2018년 이들 기업의 마곡지구 입주가 완료되면 약 7만여명의 기업 종사자들이 한강신도시로 유입될 전망이다. 한강신도시는 마곡지구까지 차량이동 시 10분대 거리인데다 서울의 전셋값 수준이면 집을 살 수 있어 수요자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 '한강신도시 2차 KCC스위첸' 저렴한 분양가, 최고급 인테리어로 인기 고공행진

한강신도시 운양동에서는 '한강신도시2차 KCC스위첸'을 분양 중이다. 지하 2층, 지상 29층, 13개동, 전용면적 84㎡ 중소형으로만 구성되며 총 1296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전 가구 맞통풍이 가능한 4~4.5-Bay 및 3면 개방형(84㎡D)의 혁신 평면이 적용됐으며, 각 타입별 수요 맞춤형 디자인이 적용 생활패턴에 맞는 집을 고를 수 있다. 13개동 모두 남향 위주로 배치, 탁 트인 조망과 풍부한 일조를 누릴 수 있다. 단지 후면으로는 모담산이 가까워 주거 쾌적성이 탁월하다.

한강신도시 초입인 운양동에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좋다. 김포한강로와 가까워 차로 올림픽대로 등에 빠르게 진입, 서울 도심권과 강남권 방면으로 이동하기 수월하며, 2018년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김포공항역을 통해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등으로 환승이 가능하다. 일산대교를 통해 고양, 일산 방면은 물론 인천서구 등 수도권 서북권, 서남권 등으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김포 장기동 김포경찰서 인근에 위치하며 청약절차 필요 없이 직접 동호수를 고를 수 있다.

한편, 대우건설은 최근 김포풍무2지구 24블록 1로트에 짓는 '김포 풍무 2차 푸르지오'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김포 풍무 2차 푸르지오'는 지하 2층~지상 35층 22개동 총 2467가구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