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좀처럼 찾기 힘들었던 남성전용 미용실, 남성전용 화장품 등 미용과 남성을 연관 짓는 장소와 제품들을 이젠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이는 사회생활에 있어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미용에 관심을 갖는 남성들이 부쩍 늘어난 것.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이제는 남성들의 피부과, 성형외과 방문이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에서는 남성들의 성형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 보고 있다. 특히 절개가 필요한 수술적 방법은 멍이나 붓기 등이 발생하여 회복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남녀 할 것 없이 수술 결정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이유로 최근에는 간단한 주사를 이용한 성형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필러'다. 필러는 단어 그대로 볼륨이 부족한 부위를 채워주는 시술로, 인체 성분과 유사한 성분을 원하는 주입하여 입체적인 얼굴을 만들어주는 주사시술이다.
필러는 낮은 코, 꺼진 이마, 푹 패인 볼, 깊은 팔자주름 등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다. 필러의 효과는 성분의 특징에 따라 그 유지기간이 달라지는데 보통 6개월~1년 정도이다. 때문에 지속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주기적인 재시술이 필요하다.
필러의 적용 부위 중 남성들의 관심이 높은 부위는 바로 '코'다. '남자는 코가 잘생겨야 인물이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남자들에게 있어 코는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데 큰 역할을 하며 첫 인상을 결정짓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성들은 보통 정면에서 봤을 때 직선적이고 약간 넓은 콧등을 선호하는 편이다. 성형수술은 영구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모양을 미세하게 조절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반해, 필러 시술은 코끝의 모양과 높이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성형수술보다 필러시술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부산필러로 유명한 리노보클리닉 김자영 원장은 "코필러는 주사를 이용한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5~10분 정도로 빠르고 간편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이 특히 선호하는 편"이라며, "남성들의 경우 자연스러움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보형물을 이용한 성형수술 보다는 필러를 이용한 시술이 보다 적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원장은 "필러는 성형수술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기는 하나, 미세한 손기술에 의해 그 결과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해야 본인의 얼굴과 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