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케이앤비, "짝퉁 화장품뿐 아니라 불법 유통도 찾아드립니다"

입력 2015-06-26 00:18
"짝퉁 화장품뿐 아니라 불법 유통도 찾아드립니다"

지난해 제품의 위변조 근절을 위한 정품인증 서비스 '히든태그'를 론칭해 눈길을 끈 씨케이앤비가 '히든태그' 서비스 영역을 정품 인증에서 유통 모니터링 서비스까지 확대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홀로그램 스티커마다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여 제품의 고유한 인증번호를 제공해 스마트폰을 이용, 위변조 유무를 판별하는 서비스에 이어 제품마다 고유한 숫자(ID)를 부여하고, 이 숫자가 새겨진 제품의 유통 업체, 유통 지역, 유통 기간, 유통 채널을 입력해 유통을 추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런 방식으로 모니터링 하게 되면, 중국으로 수출되어야 할 제품을 국내 몰래 반입되어 판매하거나, 오프라인에서만 유통되어야 할 제품이 온라인으로 유통되는 경우 적발이 가능하다는 것이 씨케인앤비의 설명이다.

또한 히든태그의 유통 모니터링 서비스는 정품인증 서비스와 병행하여 제공되며, 암호화된 페이지를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해서 제조사나 아이디를 알고 있는 유통점에서만 확인할 수 있게 기획됐다.

이와 관련 씨케이앤비 배기혁 대표는 "최근 히든태그를 정품인증보다 유통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 "히든태그는 스마트폰의 GPS를 이용하여 제품이 유통되는 국가/시도/군 이하의 정보까지 추적이 가능해 실시간으로 제품의 유통 경로를 파악하기에 최적의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히든태그의 소비자 등록 서비스를 추가로 오픈해 제조사에서 최종 소비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공하는 등 마케팅 활용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