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멕시코 자동차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섭니다.
기아차 멕시코 판매법인(KMM)은 7월 1일 멕시코시티 등 현지에 공식 대리점을 열고 K3 (현지명 포르테), 스포티지, 쏘렌토 등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하반기에는 신형 K5(JF)도 투입할 예정입니다.
K3는 현지 생산공장 건설에 따른 무관세 수입쿼터의 혜택을 통해 국내에서 수출되며, 스포티지와 쏘렌토는 각각 기아차 유럽과 미국공장에서 생산한 차량이 공급됩니다.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멕시코 현지에 생산공장을 건설 중인 기아차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멕시코 판매법인을 설립하는 등 멕시코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기아차는 멕시코시티 등 현지 10개 도시에 21개 공식 대리점 오픈을 준비 중이며, 오는 2017년까지 대리점수를 60여개로 늘릴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멕시코 현지 판매가 본격화되는 올해 하반기부터 신규 시장 진출에 따른 국내 수출 활성화 등 해외 판매 증가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세계 7위 자동차 생산국인 멕시코는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생산과 수출 거점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곳으로 평가됐지만, 20%에 달하는 고관세 때문에 기아차의 미개척 시장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멕시코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12년 99만대, 2013년 106만대, 2014년 114만대 수준으로매년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 GM, 폭스바겐, 도요타, 닛산 등 대부분의 글로벌 메이커들이 현지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해 322만대를 생산해 브라질을 제치고 중남미 최대 자동차 생산국에 올라섰습니다.
이에 기아차는 지난해 8월 누에보 레온주 주정부와 현지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10월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3월 멕시코 공장 건설 현장을 직접 방문, 공장 건설 진척 현황과 멕시코 자동차 시장을 점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