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에 관한 모든 것

입력 2015-06-08 16:41


▲더벨스파 김은옥 원장 현대인의 피부 고민 중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다크서클이다.

피부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맑고 투명한 피부를 망치는 최대의 적은 다름 아닌 다크서클.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생길 수 있는 다크서클은 얼굴을 칙칙해 보이게 하며 피곤하고 우울해 보이는 인상을 만든다.

다크서클이란 무엇일까?

다크서클은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 침착이 있어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들을 통칭하는 표현'인데, 한의학에서는 '신장 계통이 약해져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다크서클은 색소가 침착돼 생기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피부 노화, 피로, 수면 부족, 혈액순환 이상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바쁜 일상과 피로 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눈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크서클이 생기기 쉽다. ​​눈 주변은 시신경과 눈 근육, 혈관 등이 위치해 있는데 ​피부가 얇고 민감하기 때문에 탄력이 떨어지면 지방조직이 늘어지면서 진해지게 된다.

​피부 하부 정맥의 확장으로 피가 고여서 어두워지는 경우와 눈 밑의 정맥이 넓어지고 피가 고이면서 검푸르게 보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장기간 눈 주위 습진 반응으로 인한 이차적인 색소 침착 현상과 피부 멜라닌 색소 증가, 눈 밑 잔주름 및 눈 밑 지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은?

다크서클에는 ​키위나 딸기, 포도, 고추, 브로콜리, 양파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이 좋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새우, 호두, 등푸른 생선 등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크서클을 없애기 위한 생활 수칙은?

평상시 콜레스테롤이 낮은 음식 위주로 섭취하며 ​수분크림이나 아이크림의 사용으로 눈가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다크서클 예방을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계절 발라주는 것이 좋다. 눈을 비비는 습관은 다크서클을 생기게 만드는 요인이 되므로 반드시 고쳐야 한다.

아이 메이크업 후 철저한 클렌징도 다크서클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다. 완벽하지 않은 클렌징은 피부염이나 색소 침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특히 술과 담배는 피부의 모세 혈관을 점점 확장시키고 재생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만큼 절대 금물이다. 평소 수시로 눈 운동을 하는 것 역시 다크서클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눈을 감고 위, 아래, 양 옆으로 돌리는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눈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로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피부관리 시 정명혈, 찬죽혈, 동자료 등 눈과 관련된 경혈들을 지긋이 눌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결국 다크서클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규칙적이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

글_김은옥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 부천피부관리실 더벨스파를 운영하고 있다. 김은옥 대표원장은 대학에서 다년간 강의를 해왔고 이동현의 약손테라피 계승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후배들로부터 에스테틱 리더로서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부천시청 역 부근 현대백화점 중동점에서 도심 속의 에스테틱&스파를 운영하며 고객들로부터 피부 고민 해결과 힐링의 선물을 안겨주는 전도사라는 말을 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