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공감 e-펀드] - 펀드 가입 신청 후 매수 시점

입력 2015-06-05 16:02
[마켓 포커스] [공감 e-펀드] - 펀드 가입 신청 후 매수 시점

박형주 펀드온라인코리아 과장

펀드 단위, 가격

펀드는 투자할 수 있는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가격과 단위가 있다. 이를 기반으로 펀드의 평가금액과 수익률이 결정된다.

펀드 기본단위, 기준가

펀드는 좌라는 단위를 사용하며 좌의 가치를 펀드의 기준가라고 부른다. 직접투자 상품인 주식과 비교하면 주식은 주라는 단위를 사용하고 1주의 가치를 주가라고 부르는데 이와 동일하다. 펀드에 투자하면 투자자들은 기준가를 기준으로 가입하거나 매도를 하게 된다. 보유하고 있는 펀드의 수는 좌수로 표기된다. 펀드는 만들어지는 설정일에 1원당 1좌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일반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있는 공모 펀드는 대부분 기준가가 1,000원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기본 단위는 1,000좌가 된다. 기본 단위를 1,000좌, 기준가를 1,000원으로 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펀드 기준가 설정

펀드의 기준가는 하루에 한번만 계산된다. 펀드가 하나의 자산으로만 운용되는 상품이 아니고 주식이나 채권 등 여러 자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의 기준가를 산정할 때 전일 펀드 자산의 가치를 반영하여 계산하고 내일의 기준가는 오늘의 펀드 자산의 가치를 반영하여 계산하게 된다. 따라서 펀드는 가입신청 시점과 실제로 매수가 이루어지는 시점이 다르게 될 수밖에 없다.

펀드 가입 신청 후 매수 시점

펀드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국내 주식형 펀드로 예를 들면 당일 오후 3시 이전 펀드에 가입신청 시 다음 날 기준가로 펀드가 매수되고 오후 3시 이후 펀드에 가입신청 시 이틀 후 기준가로 펀드가 매수된다. 펀드를 매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당일 기준가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펀드 수익률 계산

기준가를 바탕으로 펀드의 성과, 수익률을 계산하게 된다.

펀드 자산가치 vs 펀드 기준가

기준가는 펀드의 자산가치에 따라 움직이지만 결산을 거치면서 다시 1,000원으로 초기화된다. 펀드의 결산은 1년 동안 운영된 펀드의 손익을 정산하는 것이다. 펀드마다 정해진 날짜에 진행된다. 기준가가 1,000원으로 초기화되면서 보유하고 있는 펀드의 좌수는 함께 변동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