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렌즈삽입술, 안전한 수술결과 위해서는 기술력 뒷받침 되어야

입력 2015-05-29 16:54
수정 2015-05-29 16:54


한국은 라식, 라섹, ICL과 같은 시력교정 분야에서 가격 경쟁력, 최신 장비, 수술기술력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 받고 있다. 특히 눈 속에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은 고난이 기술을 요하는 시력교정술로 한국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ICL 렌즈삽입술의 경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기관은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로 세계 최다인 24,000건(2015년 3월 기준, 서울/부산 합계)의 수술 경험을 가진 것으로 공식인증 받았다.

안내렌즈삽입술은 눈 속 홍채를 중심으로 특수렌즈가 삽입되는 수술로, 렌즈가 홍채 앞쪽에 위치하면 전방 렌즈삽입술, 뒤쪽에 위치하면 후방 렌즈삽입술이라 한다. 두 종류의 렌즈삽입술 모두 눈 속에 들어갈 렌즈 사이즈, 수술시간, 점탄물질 제거 등 모든 수술과정에서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특히 눈 속에 들어갈 렌즈사이즈는 수술결과와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밀한 눈 속 공간 측정을 통한 렌즈사이즈 결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ICL렌즈의 경우 사이즈가 4가지로 규격화되어 생산되기 때문에 저마다 다른 사람들의 눈 크기에 가장 적합한 렌즈를 결정하는 것은 100% 의료진의 노하우에 의해 결정된다.

렌즈삽입술 시 삽입되는 점탄 물질은 눈 속 전방조직 보호를 위해 주입하는 것으로, 각종 안과수술의 보조제로 사용되는 안전한 물질이다. 따라서 점탄물질 사용에 대한 부작용은 없으나 렌즈삽입술 후 점탄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지 못하면 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안내렌즈삽입술은 레이저장비 성능에 의존하는 레이저 시력교정술과는 달리 의료진의 기술력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한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정밀검사 단계에서 미 FDA 안전기준에 맞추어 ACD(전방 깊이, 수정체와 각막후면부 간 거리), 각막내피세포수 등이 안전기준에 부합되는지 면밀하게 체크해야 한다.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에서는 美 Sonomed 社의 Vumax-II를 이용한 ICL sizing 시스템화를 국내 최초로 시행한 곳으로, UBM 초음파 생체 현미경 검사를 통해 눈 속 공간의 해부학적 분석은 물론 각막CT, 망막CT 등의 다각적인 정밀검사를 통해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이종호 서울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은 "안내렌즈삽입술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필요로 하는 수술인 만큼 환자들은 해당 병원이 어떤 경험과 수술 숙련도를 갖추고 있는지를 면밀히 파악해 수술과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이종호 원장은" 정밀검사를 통해 수술 적합성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 보고 본인의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한 사이즈의 렌즈를 선택해 수술한다면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ICL 렌즈삽입술 분야에서 7년 연속 World Best Center로 지정된 곳이다. ICL, 아쿠아ICL, 토릭ICL, 알티산, 알티플렉스 등 개개인의 눈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렌즈삽입술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