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공감 e-펀드] - 펀드평가등급
전현철 펀드온라인코리아 과장
펀드평가등급 활용법
펀드평가등급은 제품에 붙어있는 KS마크, Q마크와 같은 품질마크와 비슷하다고 이해하면 된다. 펀드평가사
는 다양한 펀드들의 객관적인 정보를 분석해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공통적인 특징은 수
익뿐만 아니라 수익의 변동성인 위험까지 고려해 자체적으로 펀드를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펀드평가등급 유의사항
펀드평가등급을 활용하기 전에 유의할 부분이 있다. 첫 번째 펀드평가등급은 과거 수익률 및 데이터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를 하고 기준을 부여한다. 따라서 과거 데이터를 통한 것이기 때문에 미래에도 이러한 평가등
급이 보장된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3년 이상의 장기 성과로 평가등급을 부여하기 때문에 우수한
평가등급은 미래에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줄 확률이 높다. 두 번째 동일한 평가그룹 내에서 상대 비교를 통해
평가등급을 부여한다. 펀드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 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할 때 평가등급을 높게 부여하는
것이다. 세 번째 객관적인 정량적 지표로 평가등급을 부여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지 않는다. 네
번째 투자자 성향에 맞게 유형별 자산배분이 선행돼야 한다.
펀드평가사별 펀드평가등급
국내에는 제로인, 모닝스타, FN가이드, 한국펀드평가사가 있다. 각 펀드평가사마다 평가등급을 분류하는 기
준이 있는데 공통적인 부분은 수익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위험을 반영한 수익률로 평가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는 것이다.
펀드평가등급
각 펀드평가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펀드별로 평가등급을 볼 수 있지만 모두 방문하는데 불편함이 있다. 펀드
슈퍼마켓에서는 국내 최초로 각 펀드평가사의 모든 평가등급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유형 선택 시
펀드평가등급을 비교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