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회전성형에도 다양한 색상 디자인 가능한 '이리오딘 RMP' 개발

입력 2015-05-12 08:11
헬스케어, 생명과학, 기능성 소재 분야 전문기업 머크가 새로운 안료솔루션 개발로 회전성형(rotomolding) 플라스틱 제품의 혁신을 예고했다.

기존 이리오딘 안료를 바탕으로 만든 혁신적인 이리오딘 RMP를 이용하면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코팅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돼 회전성형 플라스틱에도 매력적인 진주광택 효과를 입힐 수 있게 됐다.

머크가 출시한 4가지의 안료솔루션을 활용해 플라스틱 가공 업체나 디자이너는 속이 빈 원통형 플라스틱 제품에 강렬한 색상을 입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기능에 초점을 둔 표준 제품들이 회전성형 시장을 주도해왔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물탱크, 쓰레기통, 빗물통, 재활용 용기 등으로 모두 속이 빈 원통형 대형 제품이다. 이러한 회전성형 제품에 다양한 색상의 진주광택 효과를 넣는 시도가 있었지만 번번히 실패하고 말았다. 안료 입자가 기대와는 달리 기본 폴리머와 섞이지 않고, 제품의 안쪽에만 집중되거나 고르게 분포되지 않은 탓이다. 그러다 보니 색상 패턴이 동일하게 생산할 수가 없었다.

머크는 이리오딘 RMP를 통해 회전성형 제품에 진주광택 안료를 성공적으로 처리해 신뢰할만한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안료솔루션은 폴리머와 간단히 혼합되며 생산 시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안료 입자는 고르게 분포돼 최종 제품은 진주광택의 특징과 매력을 그대로 전할 수 있다.

초기 단계로 4가지의 안료솔루션이 출시됐으며, 향후 추가 안료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리오딘 119 WAY RMP(Polar White)는 은백색의 진주광택 효과를 내며, 내후성과 변색 방지가 뛰어나다. 이에 반해 이리오딘 6163 RMP(Icy White Shimmer)는 합성 기질 기재(안료의 기초 소재)의 모든 장점에 더해 반짝거림 효과를 더욱 강조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리오딘 305 RMP(Solar Gold)는 플라스틱 제품에 프리미엄 느낌을 부여하며, 이리오딘 504 RMP(Red)는 붉은색 톤을 연출할 수 있게 한다.

새로운 안료솔루션 개발은 새로운 플라스틱 제품의 생산과 함께 전혀 새로운 시장 창출로 연결된다. 이리오딘 RMP를 통해 제품 디자이너는 처음으로 회전성형 과정에서 원통형 제품에 인상적인 색상 효과를 연출해, 형태, 기능, 디자인 3요소의 통일성을 기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회전성형 제품 세그먼트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리오딘 RMP를 적용하면 화분, 빗물통, (사각) 의자, 램프, 커누/공, 부표, 플로팅 도크 등 각각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머크는 이리오딘 RMP를 통해 진주광택 안료 분야에서 선도 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은 물론 회전성형 분야에서 지금과는 다른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