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미인의 기본조건은 아름다운 ‘치아를 갖는 것’ 이라고 한다.
아마도 깨끗하고 가지런한 치아가 이목구비를 더욱 살려주는 것은 물론, 전체적인 화사함까지 선사하기에 기능만을 추구하는 옛 시대와는 달리 미적 기본조건이 된지 오래다.
일반적으로 치아란 소화기계통의 첫 부분으로 위턱과 아래턱에 상하 짝을 이루어 좌우 대칭인 활 모양으로 배열된다. 입안 표면적의 20% 정도를 차지하며 위턱 치아의 표면적이 아래턱 치아의 표면적보다 더 넓고 위턱의 치아가 아래턱의 치아를 살짝 덮는 형태로 맞물린다.
그러나 앞니가 돌출되어 있는 경우인 상악 돌출이나 덧니, 상하악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개방교합 등 이가 정상적인 자리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를 부정교합이라 하는데, 이러한 경우 교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교정에는 메탈 교정, 급속 교정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그 중 세라믹교정을 가장 선호 한다.
세라믹교정은, 메탈교정과는 달리 세라믹을 이용한 브라켓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증된 효과와 우수한 심미성에 대한 장점만을 모두 갖추고 있기에 그렇다.
이와 관련해 더밝은치과 박제상 원장은, “교정 중에도 자신있게 이를 드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세라믹교정을 찾는 가장 큰 이유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세라믹교정은 도자기로 만들어진 브라켓을 이용하는 만큼, 손상의 우려가 있어 교정 후 사후 관리가 철저한 병원을 찾아서 선택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정 중에도 자신있게 웃을 수 있는 비결, 세라믹교정으로 해결하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