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 성장기 치아교정, '시기'가 중요

입력 2015-04-28 09:31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를 드러내는 미소는 자신 뿐 아니라 상대방까지 기분 좋게 만들어준다. 반면 삐뚤삐뚤한 치아, 돌출입, 무턱, 덧니 등으로 인해 마음껏 웃지 못하거나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경우 성형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성형에 비해 기간도 짧고 비용도 저렴한 치아교정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얼굴뼈가 성장하는 어린 시절부터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부정교합이나 치아배열 문제를 방치하면 증상이 심해져 얼굴형이 변형되는 등 안면비대칭이 생길 수 있다. 잘못된 치아배열로 인해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치주질환이나 치아우식증 등의 구강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 경우 전신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굳이 미용목적이 아니더라도 성장기 치아에 문제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치과를 방문해 교정시기 및 방법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어린 시절 교정치료는 효과도 뛰어나고 성인에 비해 치료기간도 짧은 편으로, 큰 수술 없이 효과적으로 교정치료가 가능하며 외모의 변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이 주로 하는 교정은 금속교정이라고도 불리는 메탈교정이다. 금속이 겉으로 드러나는 심미적인 단점은 있지만 마찰력이 좋아 교정 효과가 뛰어나며 비용 또한 저렴한 편이다.

금속으로 치아에 부착하는 방법이 꺼려진다면 세라믹교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치아색과 유사한 세라믹 재질을 사용해 치아교정기를 일시적으로 가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리피씨교정은 고정된 철사가 아닌 철사를 교환하는 방식의 자가결찰방식의 교정법이다. 일반교정장치의 브라켓과 달리 클립이 달린 형태로 와이어를 고정시키며, 치아의 이동속도를 높여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세라믹교정처럼 치아색상과 유사한 색상으로 심미성이 뛰어나며 자주 내원하기 힘든 직장인이 선호하는 방법이다.

윤창섭대표원장은 "교정방법은 개인의 선호도도 중요하지만 트렌드를 따라가기 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장 중요하다"며 "특히 소아청소년 교정치료의 경우, 환자 특성을 고려해 최적의 치료시기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