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의 핵심...클린마케팅에 있다?

입력 2015-04-23 10:36
수정 2015-04-23 15:36


스마트 시대가 도래됐다. 이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소비자들도 역시 제품 구입에 앞서 제품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시장 추세까지 파악한다.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후기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들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블로그 후기가 소비자들에게 강렬하게 어필되는 이유는 진실성, 전문성, 호감 때문이다.

진실성은 제공된 정보가 정보 제공자의 솔직한 의견이고 타인에 의해 왜곡되지 않았다는 인식이다. 전문성은 정보 제공자가 특정 주제에 대하여 타당한 의견을 나타낼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었다는 믿음을 의미하며 호감은 신뢰 대상에 대해 이용자가 느끼는 흥미와 매력이다. 블로그 후기의 경우 이 세 가지의 정도가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바이럴마케팅은 블로그 리뷰로 클린마케팅을 실천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매체 광고의 경우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함으로써 소비자들을 현혹하기도 한다. 반면 블로그 리뷰는 실제 사용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고 느낀 바를 솔직하게 작성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 하여금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블로그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블로그마케팅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브랜드 블로그를 비롯하여 블로거들을 상대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단 마케팅, 이 외에 일정기간 기업의 서포터즈가 되어주는 방식의 마케팅 등이다. 이 세 가지를 적절히 믹스하여 블로그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자본이 부족한 업체의 경우 이 모든 것을 병행하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때문에 진실성과 전문성, 호감의 정도가 높은 체험단 마케팅을 선호하는 것이 요즘 추세이다.

이에 따라 체험단 사이트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간 수 많은 바이럴마케팅을 집행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제안하는 알아알지 역시 소비자, 그리고 업주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다양한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곳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다른 업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전문적인 분석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업주들이 가장 궁금해할 결과를 체계적으로 보고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광고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수치를 바탕으로 하여 또 다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장기적인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알아알지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김지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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