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콩-석류-칡-자두 공통점은?

입력 2015-04-22 17:41
수정 2015-04-22 17:48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콩-석류-칡-자두 공통점은?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소식이 화제인 가운데 여성갱년기에 좋은 식품이 주목받고 있다.

백수오는 백하수오의 줄임말로 백하수오를 하수오라고 부르며 이것이 변형돼 백수오라고 많이 불리고 있다.

이러한 백수오는 갱년기 여성에게 매우 좋다. 옛 문헌인 동의보감에서도 부인의 질병에 좋고 얼굴혈색을 좋게 해준다고 기록돼 있다. 최근에 갱년기 완화효능으로 유명해진 백수오지만 그 전에는 각종 탈모와 흰머리, 새치에 좋은 음식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었다.

갱년기 여성에 좋은 식품은 백수오 뿐만이 아니다. 우선 콩이 꼽힌다. 검은콩에 다량 함유돼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해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하는 역할을 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도 불린다.

석류에는 타닌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개선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며, 갱년기 장애 여성의 경우 폐경기를 겪으며 동맥 경화가 심해지는 경우가 곧잘 일어나기에 석류의 꾸준한 섭취가 도움이 된다.

자두에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두는 폐경기 여성의 뼈 미네랄 밀도를 향상시키고 남녀 모두에게서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 자두에는 붕소 성분이 들어있어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칡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이 콩의 10배, 석류의 300배 이상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여느 식품보다도 갱년기 장애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