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일의 주식 안심투자] 주가, 차트가 예뻐서? 기업이 좋아서!
사실 주식투자에서 차트만 가지고 투자를 하면 안되는데요.
그렇지만 지난 강의에서 차트에 대한 설명을 드렸던 이유는 결국은 어떤 기업의 분석이라던가 아니면 주식투자를 위해서 산업에 대한 분석, 업황에 대한 성장성에 대한 분석을 전체적으로 할 때 대칭의 정보내역을 가지고 있어야지 비대칭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업에 대한 점진적인 접근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차트에 대한 분석이 들어가는데요. 차트가 예뻐서 주가가 올라가는게 아니고 기업이 좋기 때문에 차트가 예뻐진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동안의 준비한 내용들은 어떤 스토리텔링에 의해 기업들이 왜 올라가는지는 지극히 상식적이라는 말씀을 드렸는데, 그런 상식들이 어떻게 차트에 반영이 되고 주가가 어떠한 흐름으로 올라가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선물세트라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어떤 꾸러미를 풀어 갈 때는 특정한 기업에 대해서 차트만 본다 라고 절대 되지 않습니다. 또 투자 지표 즉 PER이나 ROE와 같은 어떤 전체적인 투자지표만 가지고 접근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보니까 기업에 대한 스토리텔링 즉 성장성에 대한 스토리를 가지고 써 내려가는데 이중에서도 기업의 어떤 성장이 차트에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에 대한 말씀이었습니다.
지난 강의에서는 전체적인 파동에 대한 흐름, 즉 장단파동에 대한 흐름을 말씀 드리면서 장기적인 이동평균선 안에서 단기적인 이평선에 흐름이 어떻게 나타난다 라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알려드렸기 때문에 이를 적용할 때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가 투자지표도 현재의 투자지표가 아닌 미래의 투자지표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예측을 하는 연습이 필요하고 그 다음에 최종적으로 매수라든지 매도를 하기 위해서 전체적인 주가의 바닥이냐 아니면 고점이냐를 보기 위해서 차트분석까지 이루어지는 이런 전체적인 흐름 자체 즉 맥락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안병일의 주식안심투자와 함께하고 계십니다.
안병일의 주식 안심투자는 매주 토요일 자정 한국경제TV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한국경제TV 홈페이지(www.wowtv.co.kr)를 통해 무료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