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노안 관리법, '젊게 살자' 탈모에 좋은 생활 습관?

입력 2015-04-15 12:28
수정 2015-04-15 17:57


봄철 노안 관리법, '젊게 살자' 탈모에 좋은 생활 습관?

봄철 노안 관리법 봄철 노안 관리법 봄철 노안 관리법

봄철 노안 관리법이 화제가 되면서 탈모에 좋은 음식도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의 탈모는 남녀노소 불문한 현대인의 고민으로 자리잡았다.

먼저 탈모에 좋은 음식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검은콩과 검은깨 등 블랙푸드가 대표적. 검은콩과 검은깨가 들어간 두유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은 모발을 건강하게 도와줘 탈모에 좋다.

이를 위해 돼지고기나 달걀, 미역 등의 해조류와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 탄산음료 등은 모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또한 아침에 머리를 감는 것 보다는 하루 종일 두피와 모발에 쌓인 먼지나 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야 두피와 모발 건강에 좋기 때문에 저녁에 감는 게 탈모에 더 좋은 방법이다.

종종 머리의 묵은 때를 씻어내려고 샴푸로 거품을 낸 채 방치해두는 사람이 있는데, 샴푸를 너무 오래하면 계면활성제 등 화학성분이 두피를 자극해 두피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져 탈모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샴푸 시간을 5분 이내로, 샴푸를 닦아낸 뒤에는 깨끗한 물로 남아있는 잔여물을 꼼꼼히 씻어내야 한다.

특히 머리를 감는 것만큼 제대로 말리는 것도 주의해야한다.

타월로 머리카락의 물기를 닦아내고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꼼꼼히 말려야 하는데, 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이 건조해지므로 찬바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바람이 두피와 모발에 직접 닿지 않도록 머리에서 30㎝ 정도 떨어진 상태로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한편, 봄철 노안 관리법은 자외선 차단으로 야외활동을 할 때는 챙이 큰 모자를 꼭 챙겨 쓰시고 필요하면 자외선 차단 안경 등으로 보호하는 것이 좋다고 전해졌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과 루테인, 오메가-3 등의 영양분은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돼 중요한 봄철 노안 관리법의 하나인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