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피로 증후군 증상 봄철 피로 증후군 증상 봄철 피로 증후군 증상
봄철 피로 증후군 증상, '혹시 나도?' 우울증 자가진단 TEST
봄철 피로 증후군의 대표 증상인 '춘곤증'이 화제가 되며, 무력함이 이어지면 우울증이 찾아올 수 있으므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에도 관심이 모인다.
춘곤증은 겨울동안 운동이 부족했던 사람이나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더욱 심하게 나타나며, 피로, 졸음,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갑자기 식욕이 떨어지거나 기운이 없어지며 얼굴이 달아오르는 등 갱년기 증상과 비슷한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피로가 계속되면 무력해지고, 이로인해 우울증도 따를 수 있으니 우울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뇌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받는 우울증은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병이기 때문에,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최대한 빨리 인지하고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다음은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진단 통계편람 우울증 자가진단항목으로, 하기 항목 중 5가지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우울증으로 판단할 수 있다.
1. 하루 종일 거의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2.일상 대부분의 활동에서의 흥미가 현저히 떨어진다.
3. 다이어트 중이 아닌데도 체중이 감소 또는 증가한다.
4. 최근 매일 불면증 또는 잠이 평소 보다 많아졌다.
5. 매일 정신이 흥분 또는 지체된다.
6. 매일 피로하거나 무기력하다.
7. 자기 비난을 하고, 자책감을 느낀다.
8. 매일 사고와 집중력이 감소되고, 결정을 잘 하지 못한다.
9. 죽음에 대해 반복적인 생각을 한다.
한편, 미국의 건강생활 잡지 '이팅웰(Eating Well)'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 연어 등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전했으며, 춘곤증을 이기려면 규칙적인 생활은 기본이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과음이나 흡연은 피해야 한다고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