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높은 안면윤곽 수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입력 2015-04-09 11:00


얼굴형은 이미지를 판단하는데 있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턱이 심하게 각진 얼굴은 답답한 이미지를 주고 얼굴을 커 보이게 한다. 광대뼈가 돌출된 경우에도 인상이 강해 보이거나 남성적인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다. 그만큼 얼굴형은 눈, 코 등의 신체 부위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은 이처럼 턱이나 광대가 심하게 발달된 경우 갸름하고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해 안면윤곽 수술을 결정한다.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 뼈를 절제해 얼굴의 윤곽을 교정하는 수술로, 수술 후에는 갸름한 얼굴 라인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 뼈를 절제하는 수술로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수술 그 자체의 위험성이 높은데다 수술 후 안면비대칭, 안면 마비 등 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그 부작용으로 인해 안면윤곽 사망으로까지 이어지는 사례도 있으니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안면윤곽 수술은 의료진의 수술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안면윤곽 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재수술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는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어우르는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이에 대해 원진성형외과는 "얼굴형을 개선하고자 하는 환자들 중 무리하게 뼈를 축소해 달라고 요구하는 환자가 많은데 얼굴은 개개인마다 뼈의 두께와 근육, 신경의 위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얼굴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뼈를 많이 축소하게 되면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그러므로 수술 전 자신의 얼굴상태를 정확하게 고려하고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진 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