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의 기준은 나라와 시대에 따라 다르다. 물론 변하지 않는 미의 가치가 존재하겠지만 외모에서 드러나는 아름다움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됐음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외모가 사람을 평가하는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성형수술에 대한 편견도 사라지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다수의 대중이 관심을 갖는 특정 아이템, 문화가 빠른 속도로 일반화되기도 한다.
성형에 대해서도 이러한 문화 풍토를 적용하자면 나날이 발전하는 성형수술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동호회, SNS, 미디어 매체를 통해 공유되고, 또 성형수술 체험담이 알려지면서 정확한 사실 및 정보 보다는 가능성, 기대감, 오류를 담은 정보들도 유통되어 여러 부작용을 생산해 내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작은 얼굴, V라인 얼굴형을 희망하는 이들이 늘어나 안면윤곽술이 성형외과 분야에서 높은 관심 키워드로 등장했고, 이에 따른 잘못된 정보들이 양산되고 있다.
성형수술을 고려하고 있던 한 여성은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찾아본 안면윤곽수술 후기만 해도 수백 건에 이른다. 사례마다 내용이 다 다르고 나와 비슷한 사람의 사례를 찾아 보았지만 그나마도 신뢰할 수 없어 직접 성형외과를 찾았다”고 전했다.
성형외과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형수술은 아무리 위험도가 낮은 수술이라 하더라도 환자 상태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해야 하며, 특히 안면윤곽수술은 전문의의 숙련된 기술을 필요로 하며 필요로 하는 수술이 개인마다 다를 수 밖에 없어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보다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한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최근에는 성형외과가 많아 수술 비용에 민감한 사람들은 충실해야하는 기본적인 내용 보다는 비용의 많고 적음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어필성형외과 조동필 대표원장은 “성형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병원과 전문의 선택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정확한 정밀검사와 수술에 필요한 장비, 시스템이 구축돼 있는 전문병원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안면윤곽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되 경험과 노하우를 철저히 검증하고 사후관리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