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우리 국토의 변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국토변화정보 포털서비스 구축을 마무리하고 24일부터 일반에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변화정보 포털은 정보를 확인하고 이용자들이 직접 지도의 오류나 변경 내용을 신고할 수 있도록 한 국민참여형 정보 포털입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도로, 택지 등 14개 분야에 이르는 지형·지물의 변화현황을 신고 또는 조회할 수 있고, 신고된 정보는 국가기본도 수정업무에 활용됩니다.
최신 GIS기술을 통해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누구나 지도갱신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갱신된 지도정보는 정부가 보유한 원천데이터 개방원칙에 따라 원천자료 또는 Open-API 방식으로 개방됩니다.
자료 개방으로 연간 100억원에 달하는 네비게이션과 포털서비스 등 민간지도시장의 수정 비용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밖에 국토의 변화정보를 이용해 추이분석, 통계분석, 연구, 정책업무의 기초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토변화정보 포털서비스는 http://change.ngii.go.kr에서, 모바일 앱(국토변화정보 모바일 서비스)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받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