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로 고생하는 이들은 탈모 치료에 관련된 이런 저런 정보와 민간요법을 백방으로 알아보다가 끝에는 결국 모발이식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된다. 보통 모발이식을 찾아본 이들은 모발이식3000모를 기준점으로 알고 있는데, 모발이식3000모를 기준으로 만일 그 기준 보다 적으면 평균적인 이식량, 그 이상인 경우 대량 이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헤어라인이식과 모발이식은 같은 모발이식 수술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헤어라인이식은 m자라인 등의 초기탈모를 교정하는 수술이고, 모발이식은 탈모가 일정기간 이상 진행 된 남성분들 및 정수리탈모가 고민인 여성 탈모 환자들을 대상으로 치료하는 수술이다.
모발이식 수술의 방법은 비절개법과 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절개법은 후두부를 절개한 후 두피를 채취하고, 채취한 두피를 모낭단위로 분리하여 필요한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이고, 비절개법은 후두부를 절개하는 대신 펀칭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모낭을 하나씩 채취하여 이식하는 방법이다.
그 중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경우 채취할 부위의 머리길이는 무삭발, 부분삭발, 전체삭발 중 선택할 수 있다.
보통 모발이식3000모의 경우 모낭을 기준으로 했을 때 1300~1500모낭을 말한다. 모발이식3000모 비용은 어떤 절개법을 따르느냐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비절개법이 절개법보다 약 1~200만원 정도 모발이식비용이 높다.
하지만 모발이식을 하고 싶어도 비용이 고민인 이들은 가격이 너무 저렴하게 나온 병원의 이벤트나 상품에 혹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평균적인 가격에 비해 너무나 저렴한 모발이식이라면 한 번쯤은 의심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많은 인력과 최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발이식이 저렴하다면 수술도구 및 인력, 기술력 등의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발이식은 밀도, 생착률, 디자인, 수술 후 관리와 함께 가장 중요한 생착률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데, 모발이식 수술이 진행되는 수술실 온도를 일정 수준으로 낮게 유지함과 동시에 모낭이 장기 조직과 같은 조직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장기이식 수술 환경과 동일한 곳에서 모낭세포를 보관한 후 이식해야 한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모발이식 전문 병원 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김진오 원장은 "최근 환자들이 비절개 슬릿모발이식 선호도가 높아졌는데, 본원 에서는 자체 제작한 0.64mm 슬릿으로 모낭이 들어갈 자리를 알맞게 만들어 이식부위 흉터에 대한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자체 제작한 0.8mm 펀치로 모낭을 채취하여 후두부 흉터를 최소화 한다. 하지만 슬릿이식이라고 다 완벽한 결과는 아니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의료진이 집도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며 "탈모 환자 중 모발이식3000모를 알아보는 경우에는 모발이식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관리 프로그램도 무척 중요한데, 특히 수술 후 3일간은 생착과 관련하여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다. 뉴헤어 모발이식센터에서는 고압산소치료와 헤어셀자기장치료, 저준위레이저, 성장인자 도포 등 3~4일 동안 이식한 모발의 자연스러운 생착을 위해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