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박영호의 투자아이디어] - ‘매수 종목’ 선정하는 법
박영호 박영호주식아카데미 대표
‘매수 종목’ 선정하는 법
오늘은 저점에서 매수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소개한다. 주가가 하락하고 반등하기 직전에는 바닥을 만드는 과정이 나온다. 바닥을 만드는 과정 중에서 몇 가지 패턴을 만드는데 이러한 패턴을 만든 다음 주가가 반등을 한다. 반등 직전 매수 포인트를 잡을 수 있는 것이 2060 패턴으로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초보투자자 위한 ‘매수종목 선정하는 법’
기술적 분석상 이동평균선 매매 기법 중 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 매매 기법이 있다. 2060 패턴은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고 위에 있는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 있는 것이다. 주가는 바닥을 만든 다음 1차적으로 20일과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재반등 기회를 노리는데 이때가 바닥 저점이다. 이러한 구간에서 반등할 때 매수한다면 주가가 추세적으로 상승하며 손실보다는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 이중바닥을 만든 다음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고 20일과 60일 사이에 있다면 이 종목은 하락할 확률 30%, 상승할 확률 70%다. 따라서 이러한 패턴만 잘 안다면 저점에서 매수해서 수익을 많이 낼 수가 있다. 일반 투자자들은 이중바닥을 만드는 종목을 찾아보고 주가가 20일과 60일 이동평균선에서 약간 조정을 받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거래량이 증가하며 저항대를 돌파하는 구간에서 산다면 10번 매수 중 7번은 수익이 날 수 있다.
‘2060패턴’ 관심 종목은
전일 삼성물산을 선정했는데 주가가 1차적으로 하락한 다음 2060 패턴을 만들고 이후에 반등했다. 대림산업도 전일 2060 패턴을 만든 다음 오늘 반등하는 모습이다. 성광벤드도 최근 급락한 이후 반등을 했다가 다시 바닥을 만들겠다는 시그널을 보여주며 주가가 자리를 만들고 있는데 거래량이 증가하며 단기 저항대를 돌파하는 순간에 사야 한다. 2060 패턴은 10전 7승을 할 수 있는 매매 전략으로 이를 고려해 종목을 선정하면 도움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