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나이와 다르게 더 어려 보이는 사람을 '동안'이라고 한다. 새로운 미의 기준으로 '동안'이라는 키워드가 각광받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동안으로 거듭나고자 다방면에서 관리 중이다.
동안이 되기 위한 방법들은 다양하지만 동안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주름 없이 매끄럽고 탄력적인 피부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의 바람과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가 진행되어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고 눈가, 미간, 입가, 팔자 등에 주름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주름은 동안은 고사하고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노안'의 주요 원인이 되는데 주름은 한번 발생 시 개선이 어려워 많은 이들의 골칫덩이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미리 미리 주름을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주름을 예방하는 가장 첫 걸음은 생활 속 잘못된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세안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크림을 충분히 덧발라 주름을 예방하도록 하고 무의식 중에 인상을 쓰거나 찡그리는 등의 표정을 짓지 않도록 하며 또한 노화를 촉진시키는 자외선을 차단시켜 주기 위해 자외선차단제나 모자, 썬글라스 등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눈가나 미간, 입가, 팔자 등 주름이 발생되었다면 보다 전문적인 방법으로 주름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흔히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보톡스와 필러가 대표적이다.
보톡스는 대표적인 주름개선 시술로써 보툴리늄 톡신이라는 신경 독소를 이용해 근육의 움직임을 줄이므로 주름 부위의 피부를 펴는 듯한 원리이다. 따라서 눈가나 미간, 입가, 이마 등 얼굴에 있는 다양한 주름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다만 팔자주름처럼 주름이 깊은 경우라면 필러가 효과적이다. 필러는 체내와 비슷한 성분의 보충제로서 함몰되거나 볼륨이 꺼진 부위에 주입하여 부족한 공간을 채워주기 때문에 볼륨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구피부과 리노보클리닉 의원 김진식 원장은 "보톡스와 필러는 비교적 간단한 주사시술로서 주름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어 시간적 여유가 없는 환자들에게 큰 인기이다."며 "다만 주름의 위치와 깊이에 따라 그에 맞는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여 시술해야 하므로 전문 의료진과 함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