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일부만도 가능할까?

입력 2015-01-27 09:13
흔히 치아교정치료를 많은 비용과 오랜 치료기간이 필요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전체적으로 치아교정을 해야 하는 환자의 경우 많은 비용과 시간, 불편 등을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성인 환자의 경우 부분적으로 교정치료를 하며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거나 임플란트 및 기타 다른 치료를 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것을 부분교정치료라고 한다.

한 예로 서울 은평구 연신내에 거주하는 환자 권모 씨(22)의 경우 어릴 때 충치치료를 못해 일찍 왼쪽 위 어금니를 상실했다. 게다가 오랫동안 방치하여 오른쪽으로만 식사를 계속해 왔고 결국 턱관절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다. 권 씨는 양 쪽으로 식사를 하지 못하여 소화불량도 호소하는 실정이었다. 권 씨의 턱관절 통증은 점차 심해졌고 한쪽 턱관절 변형이 오기 시작했으며 두통도 자주 발생하였다.

이에 권 씨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고자 연신내 치과를 방문했다. 그러나 치과에서는 치아들이 쓰러져 공간을 메우는 바람에 임플란트를 할 수 없으니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내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결국 다른 치과를 방문한 권 씨는 치아교정을 통해 쓰러진 어금니, 즉 제2대구치를 일으켜 세울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반신반의한 권 씨는 결국 치료를 시작했다.

비록 6개월 가량의 치료기간이 필요했지만 권 씨는 개의치 않았다. 쓰러진 어금니를 교정치료로 세우고 빈 공간에 임플란트를 심은 결과 권 씨는 양 쪽으로 원활한 식사가 가능하게 됐다.

권 씨는 "어차피 임플란트만 심어도 임플란트가 뼈에 붙는 데 3~6개월 가량 기다려야 하는데 큰 마음먹고 치료를 결정한 이상 몇 달 시간이 더 걸려도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치료 결과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어금니의 부분교정치료는 앞니 배열은 좋지만 어금니나 일부 치아의 부분적인 치아 배열을 정상으로 복원하는데 매우 효율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은평구 연신내 소재 미소야치과 윤성준 원장은 "치료기간 및 비용은 전체교정과 달리 짧은 편이며 비용도 그 효과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