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도 적용될까?'…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있다

입력 2015-01-20 20:05
▲'인간에게도 적용될까?'…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있다. (사진=KBS)

'인간에게도 적용될까?'…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있다

"쿠르쿠민 효과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직접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다."

카레의 재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쿠르쿠민' 성분이 두려운 기억을 지운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19일 “뉴욕시립대 글렌 샤피 심리학 교수가 카레 재료인 쿠르쿠민이 과거의 공포 기억을 지우고 두려운 기억이 새로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글렌 샤피 연구팀은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엔 보통의 먹이를, 다른 그룹엔 쿠르쿠민이 많이 함유된 먹이를 줬다.

이어 특정한 소리를 들려주면서 지속적으로 공포감을 조성했다

그러자 보통 먹이를 먹은 쥐들은 특정 소리가 날때마다 움직이지 않은 채 주위를 살폈다. 반면, 쿠르쿠민을 먹은 쥐들은 전혀 두려운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

글렌 샤피 연구팀은 “쿠르쿠민을 먹은 쥐들에게서 공포의 기억이 지워졌음을 나타내는 실험결과”라고 밝혔다.

쿠르쿠민 효과는 장기간 지속돼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것은 기억이 흐려졌다가 다시 떠오르는 '재응고화(reconsolidation)'가 차단됐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글렌 샤피 연구팀은 덧붙였다.

쿠르쿠민 효과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직접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정신약리학'(Neuropsycholpharmac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