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증상, 작년 2월 이 증상으로입대 거부 … 전두엽 성장저하 원인
성인 ADHD 증상,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의미
성인 ADHD 증상이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의미한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해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성인 ADHD는 이러한 증상이 오랜 시간 방치돼 성인이 된 뒤에 이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성인 ADHD 환자는 지나치게 충동적으로 행동해 계획성이 없고, 거짓말이 잦거나 반사회적 행동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갈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한 가지 일에 꾸준히 집중하지 못해 직장에서 근무태만 등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높다.
이러한 ADHD는 유전과 뇌 발달 결함이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억제와 조절을 담당하는 전전두엽 부분의 성장이 정상적인 사람에 비해 약 2~3년가량 뒤처져 있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뇌의 발달 지연은 사람의 성장에 따라 극복할 수 있지만, 환자 스스로 자신의 생물학적 이상을 감당할 수 없어 오히려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밖에 스트레스도 성인 ADHD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어린 시절 ADHD를 겪지 않아도, 성인이 된 후 스트레스 조절에 실패하면 성인 ADHD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는 스트레스가 전전두엽에 영향을 미쳐 고차원적인 뇌기능을 저하시키고 즉각적 보상에 집착하게 만들기 때문으로 드러났다.
ADHD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치료가 가장 대표적으로, 80%가 가시적인 호전을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 등이 향상되고, 과잉활동과 충동성이 감소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진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성인 ADHD 환자가 전체 인구의 약 2~4%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이는 어린이 환자 비율인 5%(가벼운 경우는 약 8%)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어려서 ADHD를 겪은 사람의 절반이 성인 ADHD로 고통 받는다는 뜻이다.
한편, 작년 2월에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를 앓는 다면 현역 입대가 부적절 하다는 법원의 첫 판결이 나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