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뜻
우리에겐 생소한 ‘할랄’의 뜻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할랄(Halal)'은 '허용된 것'이란 뜻으로, 철저히 이슬람 율법에 의해 생산된 음식만을 먹는 무슬림이 먹는 음식을 ‘할랄 인증’을 받은 ‘할랄 식품’이라고 한다. 반대로 '허용되지 않은 것'은 '하람(Haram)'이라 부르며 '하람 식품'은 먹지 않는다.
'할랄'의 기준은 무척 까다로워 식품 업체들이 '할랄 인증'을 받기까지는 보통 1년여의 시간이 걸린다. '독이 없고, 정신을 혼미하게 하지 않아야 하며,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른바 '3무(無)'가 충족돼야 한다.
최근 국내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할랄 인증' 받기에 나섰다.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할랄 식품'만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식품업체들은 이슬람 국가에 제품 수출을 위해 '할랄 인증'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알코올이나 돼지고기, 피 등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할랄 인증'을 받을 수 없다. 육류는 돼지고기를 제외한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이 '할랄 식품'에 속하는데, 이 역시 코란의 기도문을 암송한 뒤 도축한 고기여야 ‘할랄 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아울러 지정한 순서와 메카의 방향대로 도살해야 한다. 도구는 날카로운 것을 사용해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해야한다. 또 가축이 도축되는 장소도 '할랄 인증'을 받은 곳이어야 한다. 도축 전에 병들었거나 이미 죽은 고기는 먹을 수 없다.
할랄은 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의약품, 화장품 등 전 부문에 걸쳐 통용되는데, 화장품에는 동물성분과 알코올이 함유돼서는 안 된다. 의류에는 생물체 문양이 들어가서도 안 된다. 우상숭배를 금지하는 무슬림 전통 때문이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할랄 뜻, 엄청 까다롭네”, “할랄 뜻, 이슬람권에서 쓰는 말이었구나”, “할랄 뜻, 먹는 것도 함부로 못 먹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지난 2009년 4월 한국이슬람교중앙회가 발표한 할랄 푸드 과자 중 한국 제품으로는 국희땅콩샌드, 콘칩, 빼빼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