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골뱅이로 겨울철 보양, 사당역맛집 ‘방아깐 통골뱅이’

입력 2015-01-13 17:51


최근 채널A TV ‘먹거리 X파일’에서는 내장까지 알차게 빠지는 백골뱅이와 내장 없이 쏙 빠지는 구슬골뱅이를 비교했다. 이날 방송에 처음 등장하는 백골뱅이 전문점이 ‘방아깐통골뱅이’로 내장까지 빠지고 히스친 점액이 나오는 실한 통골뱅이를 선보였다.

골뱅이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스태미나 음식으로 꼽히지만 보통 술안주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술안주로 골뱅이가 사랑을 받는 것 역시 맛도 맛이지만 골뱅이에 함유된 영양소 때문이기도 하다.

이 골뱅이를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입해 먹을 수 있는 캔 골뱅이가 아니라 자연에서 직접 채취한 자연산 골뱅이를 먹을 수 있다면 마음먹고 꼭 한 번은 찾아가 볼 만하다.

이 자연산 통골뱅이, 그것도 강원도 동해안에서 직접 채취한 자연산 통골뱅이를 멀리가지 않고서도 먹을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서울 사당동의 ‘방아깐 통골뱅이’가 그곳이다.

사당동 ‘방아깐 통골뱅이’에서는 동해안 자연산 통골뱅이로 만든 숙회, 찜, 무침 등 골뱅이 별미 요리를 취향대로 먹을 수 있다. 이 통골뱅이를 날치알, 무순, 깻잎, 마늘 고추와 함께 싸먹으면 제대로 된 자연산 통골뱅이를 맛보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직접 반죽한 수제비에 골뱅이를 듬뿍 넣어 만든 김치 통골뱅이수제비 또한 별미다.

골뱅이는 알려진 그대로 영양만점이다. 피로회복, 근육통 해소에 좋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시력회복에도 좋다.

또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함유돼 있어 최고의 스태미나 음식으로도 꼽힌다. 100g 당 86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시 영양보충 음식으로도 그만이다.

골뱅이에는 여성들의 피부에도 좋다. 피부재생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아연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조직을 재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골뱅이에 함유돼 있는 단백질 중 히스친 점액은 노화억제와 피부에 탄력을 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자연산 골뱅이로 사당역맛집에 이름을 올린 ‘방아깐 통골뱅이’는 사당역 5번 출구 먹자골목 입구에 위치해 있으며 자세한 위치 또는 예약은 전화(02-581-664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