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마켓 진단
출연 : 백광제 교보증권 책임연구원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 본격화 신호
최근 삼성에스디에스 상장 및 삼성테크윈 등 화학계열사 매각 추진과 같이 3세 경영체제 확립을 위한 지배구조 변경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제일모직은 삼성 그룹 내 3세 지분이 가장 많은 회사라는 측면에서 이번 상장은 지배구조 개편이 본격화되는 신호로 보인다. 제일모직 내 3세 지분은 상장 전 41.8%에서 38.6%로 감소 했으나 여전히 그룹 내 최다 지분기업이기 때문에 지배 구조 이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상장 후 시나리오
최근 SDS 상장 및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등으로 지주사 전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아직까지 순환출자 고리가 해소 되지 않았고, 지주사 계열사간의 과정이 필요한데 이런 부분들이 3~4년 정도 걸릴 것이다. 당장 지주사 전환이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중요한 것은 제일모직은 삼성그룹 지분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제일모직이 삼성전자의 지분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향후 3세 경영 구조가 확립되기 위한 필요충분 조건이기 때문에 제일모직의 삼성전자 확보 방향으로 제일모직은 수혜를 얻을 가능성이 크다.
사업부문별 성장 포인트
각 사업부문별 산업은 국내의 경우 성숙기에 돌입해 전체적 성장성이 미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으나 제일모직의 경우 삼성그룹이라는 국내 최대 Captive-Market을 보유하고 있고 건설사 부분의 현재 매출액이 1.2~1.5조 원을 기록하고 있다. 누적수주 잔고는 1.2조 원 정도 수준이다. 쉽게 표현하면 1년 정도 수출을 내서 1년 정도 매출을 올리는 중소형 건설사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평택 반도체 공장 건설에 15.6조 원 투자해서 제일모직이 수주 가능한 금액은 2~3조 원대로 예상된다. 이 중 3조 원이 2017년까지 공사가 마무리된다면 성숙기 산업인 건설에서 100% 이상의 성장을 하는 건설사가 나올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성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패션 부분은 제일모직 내 SPA브랜드 에잇세컨즈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현재 당장 큰 폭의 수익성을 주지는 못하지만 중국 시장은 국내 의류 시장보다 10배 가까운 규모로 패션 부분도 성장성을 갖추고 있다. 식자재 유통 부분도 마찬가지다. 올해부터 삼성전자를 포함해서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가 베트남 쪽에 현지 공장 증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자재 부분 자회사 웰스토리의 경우 그룹 내 매출이 40%가 된다. 이런 점들이 해외 진출을 통해서 높은 성장성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대된다.
부동산, 바이오로직스 '미래 가치'
현재 공모가 5만 3,000원에 산정된 용인부지의 가치는 평당 22만 원 수준이다. 주변 용인지역 지가가 60~600만 원까지 형성된 것을 보면 평당 100만 원 수준만 받아도 지분 가치는 1.2조 원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다. 향후 토지 부분을 재평가한다면 제일모직의 기업 가치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당장 재평가를 할 이유는 없다. 왜냐하면 용인 부지의 많은 부분이 이건희 회장의 지분이고, 재평가를 하게 되면 세금문제, 상속세 부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당장은 예정이 없다. 다만, 용인지역 개발이 2017년까지 1차로 진행되는데 일단 진행되면 주변 시세를 무시할 수 없어서 향후 재평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 차원에서 향후 먹거리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이다. 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6년 이후에나 18만 톤 규모에서 양산이 가능한 수준이다. 실제로 실적에 반영되는 부분은 2018년이다. 2018년이 되면 글로벌 3위 정도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사업성이 크게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 주가는 9만 5,000원 정도로 제시하는데 미래가치를 선반영하지 않았다. 상장 이전에 제시한 것으로 상징적인 부분으로 판단하면 된다. 이후 목표가를 넘어 10만 원까지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 사업적인 모멘텀도 있지만 기관들의 수급적인 측면에서 모멘텀이 있을 수 있다. 최근 공모주의 경쟁률이 치열했는데 공모주 청약을 위해 상장 이후 기관의 매도 물량이 나올 가능성이 적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어났던 개인들의 공모주 유통 물량이 전체가 될 수 있어서 실제 유통 물량 부족으로 제일모직은 높이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