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역 최고의 골잡이로 꼽히는 레알 마드리드CF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FC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의 운명이 주목 받고 있다.(사진 = 레알 마드리드CF, FC바르셀로나)
팀끼리의 맞대결도 특별하지만 이들 최고의 실력자들은 정말 묘한 운명에 놓이게 됐다. 그 주인공은 UEFA 챔피언스리그 개인통산 득점 기록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현역 최고의 골잡이들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이다.
현재까지는 75호골을 터뜨린 리오넬 메시(FC 바르셀로나)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레알 마드리드 CF)보다 3골을 앞서고 있는 형편이지만 내년 2월에 재개되는 챔피언스리그 16강 토너먼트에서 단번에 두 선수의 기록이 어깨를 나란히 할 지도 모르게 생겼다.
한국 시각으로 15일 밤 유럽축구연맹이 주관한 2014-2015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대진 추첨 행사에서 FC 바르셀로나는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의 강팀 맨체스터시티FC를 만나게 됐고 디펜딩 챔피언 레알 마드리드CF는 비교적 약체라 불리는 FC샬케04(독일)와 맞붙게 됐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이들 두 맞대결은 지난 시즌에도 토너먼트에서 이뤄진 바 있기에 그 반전 드라마가 더욱 흥미진진하게 기다려진다.
우선, 리오넬 메시가 부딪쳐야 할 맨체스터시티의 수비벽이 상대적으로 높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두 팀은 지난 시즌에도 같은 16강에서 만나 두 차례 맞붙어 2-0, 2-1로 바르셀로나가 모두 이겼다. 메시는 1차전 원정 경기에서 페널티킥 선취골을 터뜨리며 귀중한 승리의 디딤돌이 됐고, 캄프 누에서 열린 2차전에서도 어김없이 선취골을 터뜨려 맨시티의 추격 의지를 단번에 꺾어놓은 바 있다.
그런데 이번 시즌은 아무래도 팀 분위기도 다른 형편이어서 아무리 바르셀로나라고 해도 완승을 장담할 수 없는 노릇이다. 그렇기에 레알 마드리드를 이끌고 있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이 대진추첨 결과를 놓고 미소지을 수 있는 것이다.
강팀 맨시티의 수비수들을 또 상대해야 하는 리오넬 메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샬케의 수비벽이 호날두에게 허술하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한 심리라고 할 수 있다.
호날두는 지난 시즌 16강전에서 샬케를 상대로 혼자서 4골을 퍼붓는 맹활약을 펼친 바 있다. 1차전 6-1 대승(호날두 2골), 2차전 3-1 완승(호날두 2골)을 모두 호날두가 만들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경기들이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레알 마드리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상대하게 된 샬케04의 이번 시즌 조별리그 G그룹 성적도 2승 2무 2패(9득점 14실점)로 가장 시원치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16강에 올라온 팀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이상의 실점을 기록한 팀이어서 더 그렇게 보일 수밖에 없다. 이 정도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미소짓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한편, 손흥민이 활약하고 있는 바이엘 04 레버쿠젠은 스페니시 프리메라 리가의 강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상대하게 되어 험난한 8강 길이 펼쳐진 셈이다.
첼시 FC(잉글랜드)와 파리 생 제르맹(프랑스)도 지난 시즌 8강 맞대결을 고스란히 떠올리게 만들며 다시 만났다. 파리에서 열린 1차전에서 두 골 차로 패했지만 첼시가 넣었던 1골 덕분에 2차전 런던 홈 경기 2-0 승리가 더 빛났다. 어웨이 골 우대 규정 덕을 첼시가 본 것이었다. 이번에도 이들 두 팀의 명승부가 예고되는 지점이다.
이밖에도 아스널FC(잉글랜드)는 AS모나코FC(프랑스)와 맞붙게 돼 아스널의 아르센 벵거 감독이 묘하게 미소지었다. 자신이 오랫동안 지휘하던 모나코와의 인연이 이렇게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들 16개팀은 내년 2월 초까지 자국 리그에 열중하며 새 멤버 영입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진짜 별들의 전쟁이 곧 시작된다.
※ 2014-2015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경기(홈&어웨이) 일정표
☆ 2015년 2월 18일, 3월 12일(이하 한국 날짜)
파리 생 제르맹(프랑스) - 첼시 FC(잉글랜드)
FC 샤흐타르 도네츠크(우크라이나) - FC 바이에른 뮌헨(독일)
☆ 2월 19일, 3월 11일
FC 샬케 04(독일) - 레알 마드리드 CF(스페인)
FC 바젤 1893(스위스) - FC 포르투(포르투갈)
☆ 2월 25일, 3월 19일
맨체스터 시티 FC(잉글랜드) - FC 바르셀로나(스페인)
유벤투스(이탈리아) -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
☆ 2월 26일, 3월 18일
바이엘 04 레버쿠젠(독일) -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
아스널 FC(잉글랜드) - AS 모나코 FC(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