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대책 100일] 얼어붙은 재건축 시장

입력 2014-12-08 16:28
<앵커> 추워진 날씨만큼이나 재건축 시장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습니다.

부동산법 국회 통과와 함께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추가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9.1 부동산대책의 수혜 단지 중 하나로 꼽혔던 서울 송파 잠실동 주공5단지.

전용면적 112m²의 경우 9월 11억5천만원까지 올랐다가 이달 11억원까지 빠졌습니다.

9.1대책으로 인한 재건축 기대감이 금세 실망감으로 돌아서면서 두 달만에 시세가 5천만원 가까이 내린 겁니다.

<인터뷰> 김규정 우리투자증권 부동산팀장

"목동이나 노원구 쪽에 중층 단지들의 경우 재건축 가능 연한이 단축되면서 재건축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가 많이 앞당겨지긴 했지만 실질적으로 사업성을 담보할 수 있는 해당지역의 가격수준이나 거래량이 유지되지 못하면서 아직까지는 활발한 재건축 추진 움직임은 나타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3단지 등 여타 재건축 아파트들도 매수세가 뚝 끊기면서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주 송파구와 강동구 등 재건축 단지가 몰려있는 지역의 하락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재건축 아파트가 가격 하락을 주도하면서 전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도 보합세로 내려앉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폐지 등 부동산3법의 국회 통과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또 거래활성화를 위해 실수요자와 투자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추가 규제 완화도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박합수 국민은행 부동산팀장

"재건축·재개발 부분에 있어서 조합원 입주권을 주택수로 산정하고 있는데 이걸 분양권처럼 권리로 판단해서 주택수에서 배제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인터뷰> 신정섭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강북 재개발 지역의 경우 용적률 규제로 인해서 사업이 진행되지 못한 곳이 많습니다. 이들 지역에 대해서 정부와 지자체가 협조한다면 보다 국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좋은 정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9.1대책의 효과가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반적인 시장 회복이 절실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 상승과 거래량 증가가 뚜렷하게 보여야만 실질적으로 일반분양 가격 등이 높게 책정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이후에나 재건축 사업들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