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증 증상과 종류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공포증(포비아, phobia)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적을 놀라게 하던 전쟁의 신 포보스에서 유래한 용어로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매우 강력한 두려움’이라는 뜻이다.
공포증 증상은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할 때 신체적 혹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나타난다.
또 공포증 증상은 단순 불안감에서부터 공황발작까지 개개인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된다.
공포증은 종류도 다양한데 공포증 종류는 크게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특정공포증은 어떤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를 말하는데, 공포의 대상은 크게 뱀이나 거미와 같은 동물, 높은 곳이나 물과 같은 자연환경, 혈액이나 주사, 비행기나 엘리베이터와 같은 상황 등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모서리 공포증은 책상이나 탁자 등의 모서리를 보지 못하고 보게 되면 심한 불안감을 느낀다. 이 외에도 넓고 푸른 바다 혹은 광활한 우주 사진을 보면서 심해공포증, 우주공포증을 느끼기도 한다.
사회 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이다.
광장공포증은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특정 장소나 상황을 회피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불안장애다.
이 외에도 고양이공포증, 천둥번개공포증, 밀실공포증, 동물털공포증, 결혼공포증, 죽음공포증, 추위공포증, 거미공포증, 곤충공포증, 나체공포증, 실수공포증 등이 있다.
이같은 공포증 증상을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이러한 공포 상황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피치 못할 경우 심리적 대처가 가장 중요하다.
스스로 공포증을 인식하는 것이 먼저이고 호흡이 가빠지고 긴장감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공포증 증상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공포증 증상, 무섭네", "공포증 증상, 누구나 이 중에 하나는 가지고 있지", "공포증 증상, 난 벌레 공포증", "공포증 증상, 난 비둘기..", "공포증 증상, 난 고소공포증"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사진=영화 '포비아'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