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밥의 종류, 300가지 이렇게나 많아? '다 먹어보고 싶어'

입력 2014-11-19 21:54


케밥(Kebab)의 종류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다

꼬챙이에 끼워 구운 고기를 의미하는 케밥은 중앙아시아 초원지대와 아라비아 사막을 누비던 유목민이 만든 음식으로, 세계 3대 요리중 하나로 꼽힌다. 유목민족은 빠른 시간 내 쉽고 간편하게 해먹는 요리에 익숙해졌고 그 과정에서 생겨난것으로 추정된다.

즉 케밥(Kebab)은 과거부터 유명했던 패스트푸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온 음식이다.

터키어로 케밥, 아랍어로 카밥이라고 발음하는 이 음식은 종류만 300가지에 달한다. 쇠고기와 양고기를 주재료로 하는 케밥은 추가하는 고기와 향신료, 먹는 방법 등에 따라 종류가 200~300가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케밥의 종류는 지방마다 특색이 있어, 식도락가들은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케밥을 먹어보기도 한다.

진흙 통구이인 쿠유 케밥, 되네르 케밥에 요구르트와 토마토 소스를 첨가한 이스켄데르(Iskender) 케밥, 꼬치구이인 쉬시(Shisi) 케밥 등이 있다.

하지만 돼지고기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것이 케밥의 특징이다.현재 대부분의 터키인들이 이슬람교를 믿으며, 이슬람교는 돼지고기를 금식하기 때문이다.

한편, 케밥의 종류에 대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케밥, 여러가지 다 먹어보고 싶다" "케밥, 정말 좋아하는데 먹고싶다" "케밥, 내일 점심으로 케밥먹어야겠다"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