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필수품인 모카신이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모카신의 뜻이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모카신(Moccasin)은 굽이 낮은 밑창에 가죽을 이용해 발등 모양을 U자형으로 꿰맨 신발을 말한다. 발음이 '신'으로 끝나기 때문에 '모카 신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나, 온전한 원래 단어가 '모카신'이다.
이는 원래 북아메리카의 토착 원주민인 다코타 족의 사슴 가죽 신발에서 유래했다.
모카신의 원형은 1장으로 된 털가죽을 발바닥에서 발등에 걸쳐 보자기로 폭 둘러싼 것과 같이 싼 뒤 가장자리 부분에 드문드문 작은 구멍을 뚫고 가죽끈을 꿰어 발목을 묶어놓은 모양이었다.
이후 점차 그 구두의 형태가 윗부분을 잘라내고 그 부분에 U자형의 단단한 방어용 가죽을 대고 또 구두 밑창도 별도로 만들어 붙이는 형태로 발전했다. 오늘날 모카신이라 할 때는 이들도 포함한다.
겨울에 많이 신는 모카신은 발을 자연스레 감싸주고 신발 자체가 매우 유연해서 발이 무척 편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모카신 뜻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모카신 뜻, 신이 신발이 아니었네", "모카신 뜻, 신기하다", "모카신 뜻, 아하", "모카신 뜻, 사슴 가죽 신발에서 유래된거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