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불경기가 길어지면서 점점 창업하기 힘든 시대가 이어지고 있다. 자신에게 맞는 좋은 창업 아이템을 찾는 것도 쉽지 않고 영업 전략이나 노하우를 제대로 배운다는 것도 쉬운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장남인 형이 먼저 창업하여 2년 넘게 매장을 운영하며 자리를 잡은 뒤 충분한 기간 동안 안정성을 확인한 상태에서 동생에게 창업을 권유하여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색연필 마석점'사례는 좋은 추천 사례가 될 수 있다.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창업 후의 안정성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자신이 하는 업종을 가족이나 친인척에게 추천하는 것은 상당히 고민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그 이유는 자신이 잘 된다고 해서 가족이나 친인척이 창업한 매장까지 잘 되리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를 극복해야 하는 데 자신이 해 왔던 과정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전수한다는 게 쉬운 일도 아니고 자금문제, 점포를 구하는 문제, 시설, 집기, 영업전략, 운영노하우, 마케팅 등 다양한 문제들을 꾸준히 케어 해 주어야하는 데 그것 또한 상당한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색연필 마석점은 2012년 4월에 오픈하여 현재까지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매장으로 직장에 다니던 동생을 설득하여 같은 남양주에 오픈한 사례이다. 동생을 같은 도시권에 오픈하게 한 가장 큰 이유는 거리 여건상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매장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기 쉽고 자신의 영업 전략이나 경험을 수시로 가르치고 관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본사의 관리를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형의 입장에서 본사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여 색연필 본사에서 '형제창업'이라는 훌륭한 추천 창업사례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본사 또한 전문적인 교육과 매장구성. 집중적인 관리를 적극 지원하면서'해밀마을점'이 빠른 시간 안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이 이뤄졌다.
색연필 윤기식 실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성공 창업에 다다르는 길은 본사의 능력과 점주의 그리고 상권 이 세가지가 삼박자로 맞아야 한다"며"색연필은 지난 9년동안 지속적으로 매장을 오픈한 대표적인 팬시문구 브랜드라 기존창업자들의 소개를 통해 창업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는 편이다"라고 덧붙였다.
인생 선배로서 '색연필 마석점'을 운영하고 있는 형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동생이 창업한 '색연필 해밀마을점'은 창업 아이템 홍수 시대에 빠진 요즘 안정성이 높은 추천 창업 아이템으로 큰 귀감이 되고 있다. (창업문의 02-435-6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