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가을 '알레르기 천식' 환자 '급증'…원인과 예방 방법은?

입력 2014-10-13 10:11


알레르기 천식 원인

건조한 가을 알레르기 천식 환자 '급증'…원인과 예방 방법은?

날씨가 건조해짐에 따라 알레르기 천식 환자가 급증하면서 '천식'의 원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알레르기 천식이란 외부의 알레르겐을 흡입해 발생한 알레르기 염증과 기관지 근육의 이상으로 인해 기관지의 팽창과 수축이 반복되는 질환으로, 호흡 곤란과 천명, 기침이 주요 증상이다.

알레르기 천식의 주요 원인은 공해, 주거 식생활 형태의 변화 등이다.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곰팡이, 곤충 부스러기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들이 알레르기 천식을 유발한다. 음식물이나 약물 등에 의해서도 증세가 유발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이라면 동물 알레르겐 노출을 줄이면 예방할 수 있다. 애완동물은 일주일에 2회 이상 목욕시키는 것이 좋다. 거실이나 알레르기 천식 환자의 방에 HEPA 필터 공기정화기를 설치한다. 천 소파는 가죽으로 바꾸고 바닥에 깐 카펫은 나무로 바꾸면 천식에 좋다.

알레르기 천식은 만성적이고 자주 재발되는 질병이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를 정화해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치료 방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질병을 약화시킬 수 있다.

알레르기 천식의 원인을 접한 네티즌은 "알레르기 천식의 원인, 완치는 없구나. 안 걸리는 게 최선", "알레르기 천식의 원인, 환절기마다 죽겠다", "알레르기 천식의 원인, 깔끔한 게 최고네. 집 청소부터 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한경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