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들이 성적향상을 위해 애를 쓰지만 정작 결과가 나오면 실망하기 일쑤다. 이런 학생들 대부분은 “알고 있는 걸 틀렸다”, “공부했는데 생각이 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토로한다. 이는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문제는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된다는 점이다.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문정윤 학생(고1, 봉천동) 역시 나름대로 공부를 해왔지만 성적이 계속 떨어지자 공부에 흥미를 잃었고 학원에서도 항상 공부하는 척만 하곤 했다.
그러나 에듀코치를 다니고 성적이 대폭 상승했다. 에듀코치를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키운 덕분에 나만의 암기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영어 단어나 수학 공식 등 암기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능력도 크게 향상 됐다. 처음부터 개념을 차근차근 쌓은 결과, 문제들이 어렵게 나와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 것이다. 영어는 34점에서 83점으로, 수학은 54점에서 92점으로 올랐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메타인지(Meta-cognition) 학습’ 능력은 성적 향상에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에 자기주도학습 전문 학원 에듀코치(www.educoach.co.kr)는 강사와 학생의 1대3 개별 지도를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 학습목표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메타인지는 학습을 할 때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며 관리하는 능력을 지칭한다. 다시 말해 학습 내용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짐으로써 자신이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학습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알고 있는 학습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고, 모르는 것에 대해 더욱 집중할 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에도 최고의 학습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효율적으로 메타인지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생이 올바른 인지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잡이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학부모가 될 수도 있고, 선생님이나 강사도 가능은 하지만, 메타인지 능력 학습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밟은 전문 튜터에 맡기는 것이 효율성이 더 높다는 평가다.
에듀코치는 개별지도 과정을 통해 전문 교육을 받은 튜터가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 결국 학생들에게 사고하는 습관을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정확한 답을 이끌어낸다. 결국 학습한 내용 모두가 학생 자신의 학습 자양분으로 쌓이게 된다.
에듀코치 관계자는 “자사의 개별지도 과정은 학원의 획일적인 교육과 개별 과외를 통한 암기 위주의 교육과는 차원이 다른 학습법”이라며 “단순히 성적을 올리기 위한 학습법에서 벗어나 공부한 내용 모두가 본인의 것이 되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한 교육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에듀코치는 전국 지점에서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전화(1577-4209)로 하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