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 수술 후에 각막이 뿌옇게 변질된다? 각막혼탁 부작용 위험성경고

입력 2014-10-04 10:00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에서는 수술법의 특성 상,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각막혼탁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각막혼탁은 특히 라섹수술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부작용이다.

각막혼탁은 각막이 뿌옇게 변질되는 증상을 말한다. 시력이 감소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동공 가까이 혼탁이 있을 경우 시력 감소가 더 심해지고, 또한 외관상으로 눈동자가 뿌옇게 보이기 때문에 미용적인 문제도 크다.

라섹수술법은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 각막실질 표면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여 시력 교정이 진행되는데, 이때 각막표면부에 상당한 자극이 가해진다. 특히나 각막표면부는 외부 자극에 대한 세포반응이 무척 활발한 곳이다. 그래서 라섹수술 중 과도하게 각막표면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자칫 각막에 심한 조직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각막이 뿌옇게 변하는 각막혼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각막혼탁은 이제 스마일라식(릴렉스스마일라식)으로 예방, 개선 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표면을 투과하여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는 신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 라섹수술과는 달리 각막상피를 제거할 필요도 없고, 각막표면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할 필요가 없다. 즉, 각막표면에 자극이 전혀 가해지지 않기 때문에 각막혼탁의 부작용 위험성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일라식은 2mm의 최소 절개만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기존의 라식수술이 24mm를 절개하는 수술법인데, 이 절개량의 차이는 엄청나다. 절개량을 줄일수록 각막손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스마일라식은 현존하는 시력교정술 중에서 각막손상이 가장 적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그 결과 라식/라섹수술에서 발생 가능했던,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 발생률도 낮추었다는 통계가 나와 있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므로, 수술 전 의료진의 실력이 입증되었는지를 반드시 살핀 후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스마일라식 독일개발사에서는 독일인증 추천의료진이라는 의미로, 국가 당 한명씩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를 임명한다.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는, 스마일라식 의료진들의 기술력, 수술결과를 토대로 뛰어난 성과를 보인 한 명의 의료진만을 선정하는 것으로 해당 국가에서 스마일라식으로 기술력이 가장 뛰어난 수준임을 말한다.

한편, 국내에서는 눈에미소안과 구형진원장이 국내 유일한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로 선정되어, 최근 2년간 스마일라시 8,000안을 돌파하여 스마일라식 최다수술병원을 기록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