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양도성 모바일앱', 한양도성 탐방시 이용하기

입력 2014-09-26 15:40
수정 2014-09-26 15:40


한양도성 순성을 위해 숭례문에서 돈의문 터 방향으로 소실된 성곽 구간을 지나가던 A씨는 한양도성 길을 확인하고자 미리 받아둔 ‘서울 한양도성’ 앱을 켜고 지도/코스에서 길찾기 모드를 실행하니 한양도성 길을 안내하는 안내지도가 표출되어 초행길이지만 성곽이 보이는 부근까지 금방 찾아갈 수 있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한양도성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한양도성의 가치를 알리고 시민들의 순성(탐방)에 도움을 주기위해 지난 7월 ‘서울 한양도성 모바일앱의 국문 버전에 이어 9월 외국어(영문, 중문, 일문)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서울 한양도성앱은 서울시에서 발간 및 운영 중인 한양도성 관련 가이드북, 홈페이지, 스토리텔링 등 검증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e),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푸시알림(Push)서비스 등의 최신 IT기술을 스마트폰에 접목하여 한양도성 탐방 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구현되었다.

스마트폰을 통한 이용방법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티스토어에서 ‘서울 한양도성’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양도성 모바일앱 서비스는 크게 네 종류로 이뤄진다. ▴도성이야기, ▴지도/코스, ▴오디오, ▴관람후기로 구성되며 한양도성 현장에서 원활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 메뉴에서 위치서비스(GPS)와 Push알림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이 영상 웹서비스는 HTML5 기반으로 제작되어 PC이외에도 모바일기기에서도 http://seoulcitywall.museum.seoul.kr 에 접속하여 가을 및 겨울 계절의 순성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서울 한양도성 모바일앱」출시를 통해 시민 고객들이 한양도성의 역사적 위상과 세계유산적 가치를 모바일기반으로 현장에서 체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강홍빈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서울 한양도성 모바일앱」출시로 한양도성을 찾은 시민들이 모바일앱을 통해 한양도성의 다양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게되고, 앱 하나로 박물관 관람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게되어 서울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